4일 공개된 시세는 첫차 플랫폼에서 집계한 거래 데이터 중, 지난 한 달간 높은 판매고를 올린 중고차 모델 상위 10대를 국산·수입으로 나누어 선정했다. 그중 2018년식, 주행거리 7만 km 내 무사고 매물을 기준으로 측정한 시세다.
국산차 부문에서는 여름 휴가철 내내 판매량 상위에 머물렀던 SUV의 기세가 다소 약화된 반면, 세단과 경차의 판매 순위는 대거 상승했다. 그중 1위를 차지한 현대 아반떼 AD는 전월 대비 0.3% 하락해 최저 1139만 원부터 2030만 원 사이에서 구매가 가능할 전망이다.
뒤이어 현대 그랜저 IG가 이름을 올렸다. 그랜저 IG는 최저 1890만 원부터 최대 2990만 원까지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신차 대비 48% 저렴한 수준이다. 제네시스의 프리미엄 세단인 G80과 G70은 각각 0.6% 상승, 3.6% 하락하면서 희비가 교차했다. 지난달 대비 가격이 내려간 중고 G70은 10월에 최저 2600만 원대로 구매할 수 있다.
경기 침체 상황에서 높은 신차 가액과 유지비 부담이 큰 수입차는 가격 방어에 난항을 겪고 있다. 가장 인기 모델인 BMW 5시리즈 7세대마저 0.8% 하락했고, 3시리즈 6세대는 5.4% 하락했다. 특히 3시리즈의 경우 4시리즈와 더불어 신차 대비 60% 이상 감가된 중고 가격을 형성해 원가에 절반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중고 매물을 구할 수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