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10대 그룹 사외이사 비중 HD현대그룹 60% ‘1위’...개별사론 SK이노베이션‧하이닉스 70% '톱'
상태바
10대 그룹 사외이사 비중 HD현대그룹 60% ‘1위’...개별사론 SK이노베이션‧하이닉스 70% '톱'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3.03.31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대 그룹 상장사 전체 등기임원 중 사외이사 비중이 평균 54.2%인 것으로 나타났다.

HD현대그룹은 상장사들의 사외이사 비율이 60%로 가장 높았다. 반면 GS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사외이사 비중이 50% 미만이다.

개별 기업 중에서는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과 SK하이닉스(대표 박정호‧곽노정)의 사외이사 비중이 70% 이상으로 가장 높다.

31일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 10대 그룹 상장사 103곳의 등기임원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이사 수는 712명, 사외이사는 386명(54.2%)인 것으로 집계됐다.

주주총회 결과를 반영해 집계했고 SK리츠, 롯데리츠 등 대표가 법인인 부동산투자법인 두 곳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상장사 등기임원 중 사외이사 비중이 60% 이상인 곳은 HD현대그룹이 유일하다. HD현대그룹은 한국조선해양(대표 가삼현‧정기선), HD현대(대표 권오갑‧정기선), 현대중공업(대표 한영석‧이상균) 등 8개 상장사의 등기임원 구성이 동일하다. 이사 총수가 5명이고 사외이사는 3명씩이다.

한화그룹, SK그룹, 롯데그룹이 55% 이상으로 뒤를 이었다. 한화그룹은 7개 계열사 중 (주)한화(대표 김동관‧김승모‧양기원‧류두형), 한화솔루션(대표 김동관‧이구영‧남이현), 한화투자증권(대표 한두희), 한화시스템(대표 어성철) 등 4곳의 사외이사 비중이 60%다.

SK그룹은 올해 주총에서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한 12개 계열사로 좁혀보면 사외이사 비중이 63%에 이른다. 드림어스컴퍼니(대표 김동훈), 에스엠코어(대표 최영상), 인크로스(대표 이재원), 나노엔텍(대표 정찬일) 등 비주력 계열사들의 비중이 25%~4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어 현대자동차그룹, 삼성그룹, LG그룹, 신세계그룹 순이다. 이들 그룹도 사외이사 비중은 50% 이상이다.

반면 GS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사외이사 비중이 48% 안팎으로 상대적으로 낮다. 포스코그룹은 포스코스틸리온(대표 윤양수), 포스코ICT(대표 정덕균), 포스코엠텍(대표 이동렬)이 4명의 이사 중 사외이사가 1명뿐이다.

GS그룹도 GS글로벌(37.5%)과 휴젤(28.6%)를 제외한 나머지 계열사들은 사외이사 비중이 60%에 육박한다.

개별 기업 중에서는 SK이노베이션이 7명 중 5명, SK하이닉스가 10명 중 7명으로 사외이사 비중이 70% 이상이다. 이어 SK바이오팜(대표 이동훈), SK아이테크놀로지(대표 김철중), SK네트웍스(대표 이호정), SK텔레콤(대표 유영상), 롯데지주(대표 신동빈‧이동우) 등이 60%를 초과한다.

등기임원 중 사외이사 비중이 60%를 초과하는 7곳 중 6곳이 SK그룹 계열사다.

이 외에 삼성증권(대표 장석훈), (주)한화, 한화솔루션, 한국조선해양, 현대두산인프라코어(대표 조영철‧오승현) 등 16곳이 60%로 비교적 높다.

재계 관계자는 “이사회 내에서 사외이사 비중이 높다는 것은 전문성, 다양성, 독립성을 추구하는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상법에 따르면 상장사는 사외이사가 이사 총수의 4분이 1이상이 되도록 이사회를 구성해야 한다. 자산총액 2조 원 이상의 상장사는 사외이사 비중이 50% 이상이어야 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