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NC 신작 게임 TL, 김택진 대표의 '착한 BM' 약속 지켰다...'핵과금' 배제하고 글로벌 시장 정조준
상태바
NC 신작 게임 TL, 김택진 대표의 '착한 BM' 약속 지켰다...'핵과금' 배제하고 글로벌 시장 정조준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3.05.26 07:15
  • 댓글 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씨소프트가 신작 쓰론앤리버티(이하 TL)의 파이널베타테스트를 진행 중인 가운데, 많은 게이머들의 우려와 다르게 기존 작품들과 비교해 확 달라진 과금체계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같은 사업모델은 해외 시장 공략을 염두에 둔 김택진 대표의 복안이다.

작년 3월 엔씨소프트는 TL의 첫 번째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게임은 압도적인 퀄리티를 자랑했고 유저들의 기대가 컸지만 그동안 엔씨소프트의 작품들에서 보여준 과도한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사업모델(BM)이 적용될 것이라는 우려도 컸다.

하지만 작년 겨울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직접 ‘TL 디렉터스 프리뷰’에 출연해 ‘국가와 세대를 초월에 모두가 즐길 수 있는 MMORPG’로 개발했다며 해외시장 공략에 대한 의지를 적극 내비쳤다. 과금 모델도 ‘시즌 패스’를 중심으로 ‘이기기 위한 과금 체계’를 뜻하는 페이투윈(Pay to Win) 구조에서 벗어난 게임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김택진 대표
▲김택진 대표

실제 뚜껑을 열어본 TL은 그동안 리니지 시리즈의 사업모델과는 궤를 달리한다. 변신과 인형(아미토이)이 존재하지만 PvP에 영향을 끼치는 능력치 설정은 배제됐다. 베타테스트인만큼 소환 콘텐츠의 존재 유무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최고등급 변신과 인형을 몬스터 사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또 무기 강화 시스템도 확 달라졌다. 이전엔 장비를 강화하다 실패하면 아이템이 사라졌지만, TL에선 경험치 누적 방식으로 바뀌어 강화에 부담이 없다. 또 무기나 스킬북 모두 기존 리니지 시리즈에서처럼 등급이 존재하나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얻어 제작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같은 사업모델 채택의 이유는 당연히 해외 시장 공략이다. 리니지M와 리니지W 등 엔씨소프트의 플래그십IP는 국내와 중화권에서 높은 인기와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미국이나 유럽 등 글로벌 게임 시장에선 페이투윈 구조에 대한 비판과 함께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실제 게임업계 관계자들은 “리니지 라이크 게임들은 국내에선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페이투윈 구조에 대한 비판의식이 강한 북미나 유럽 시장 등에 진출하기 위해선 지양해야 할 과금 구조”라고 입을 모아 왔다.

TL은 리니지라이크식 사업모델은 모두 배제하고 파티나 길드 단위의 콘텐츠를 다수 배치하며 엔씨소프트식 MMORPG의 강점인 ‘전쟁’의 매력은 살렸다. 실제로 이같은 장점을 담아 북미 시장에 출시된 엔씨소프트의 ‘길드워2’는 해외 시장에서도 고평가를 받아 현재까지도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장수 게임 IP로 자리 매김했다.

▲TL 게임 내 최고 등급 인형 중 하나인 '바스락 오기'. 전투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 몬스터로부터 획득이 가능하다.
▲TL 게임 내 최고 등급 인형 중 하나인 '바스락 오기'. 전투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 몬스터로부터 획득이 가능하다.

또 작년 게임 플레이 영상을 공개하며 인형/변신 콘텐츠가 노출돼 비난 여론이 쇄도하기도 했지만 김택진 대표와 엔씨소프트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저간 경쟁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신·인형·무기강화 시스템으로 약속을 지켜냈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TL의 사업모델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한 만큼 국내외 게이머들이 모두 납득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게임을 플레이하고 보상을 획득하는 ‘시즌패스’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최선의 사업모델을 선보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글로벌 시장에 엔씨소프트식 MMORPG의 재미를 전달하고 글로벌 이용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개인간의 경쟁보다는 커뮤니티에 기반한 콘텐츠로 오랜 시간 사랑받을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형주기자 2023-05-30 18:18:16
그만해

똥을먹고말지 2023-05-30 13:40:32
얼마면 이렇게 써줄까

마닐라 2023-05-29 16:29:51
뚤린 주둥이 라고 그냥 구라를 쳐도 대국민 사기로 치네 ㅉㅉ

ㅁㅁㅁ 2023-05-29 09:18:28
형주야 택진이횽한테 얼마받았길래 이런 개쓰레기겜을 이렇게 칭찬해주니

ああああ 2023-05-28 22:30:06
ㅋㅋ 지랄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