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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통합 환승 정기권 서울시 단독 추진 유감...경기·인천과 협의체 구성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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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통합 환승 정기권 서울시 단독 추진 유감...경기·인천과 협의체 구성해야"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3.09.11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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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서울시의 ‘통합 환승 정기권’ 출시 계획에 대해 경기·인천 등 인접 지자체와 사전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경기도는 3개 지자체가 함께 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도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국민의힘과 함께, 내년 7월부터 지하철·버스 통합 정기권 'K패스'를 도입한다고 지난 8월 밝혔다. 월 21차례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월 60회 지원 한도 내에서 연간 최대 21만6000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 청년은 연간 최대 32만4000원, 저소득층은 연간 57만6000원 환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11일 “2600만 수도권 교통 문제를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 단독으로 일방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분명하게 유감을 표명한다”며 “하나의 생활권을 가진 수도권의 교통문제는 특정 지자체만의 일방적인 발표가 아니라 3개 지자체간 공동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난제”라고 강조했다.

김상수 국장은 이어 “서울시는 최근에도 경기·인천 간 정산 문제가 제대로 협의되지 않았는데도 ‘서울지하철 10분 재개표’ 정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등 수도권 교통문제에 대해 경기도와 인천시 의견을 ‘패싱’하는 등 독단적인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왔다”며 “독단적인 정책 추진 방침에서 벗어나 경기·인천 등과 함께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상수 국장은 또 “3개 지자체는 2004년부터 시작된 수도권 통합환승제도 도입을 계기로 수도권 교통 문제의 공동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3개 지자체 교통국장을 중심으로 하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정기권’제도 도입 방안을 본격 검토하고, 다른 수도권 교통 현안에 대해서도 정례적으로 만나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국장은 “경기도 역시 경기도민의 교통비 부담 경감을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 도입 방안을 실무 차원에서 내부 검토 중에 있었으며, 그런 측면에서 지난 8월 정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발표한 ‘K패스’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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