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정필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이동통신사 2022 연간 광고대행서비스 현황’ 자료에 따르면 SK텔레콤은 교육‧금융‧리서치‧프랜차이즈‧유통 등 70여 개 업종 광고대행 서비스를 진행, 이중 저축은행 광고를 통해 연간 약 11억1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 최대 16.3% 금리, 최대 120개월의 대출기간 보장, 즉시 대출 등이 가능한 인터넷 주소 링크도 문자로 발송했다.
KT는 제휴광고 수신에 동의한 고객들에 “금융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통신정보를 활용한 통신신용등급을 저축은행과 공동으로 개발했다”면서 “대출금리 할인 등 할인 혜택이 적용된 저축은행 제휴문자를 발송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 의원은 “이통사 광고 대행 서비스는 가입자 동의를 전제로 하지만 동의서에는 이통사 및 제3자의 광고를 전송하는데 동의한다고만 기재돼있다”면서 “대출광고를 따로 구분해서 묻지 는 상황에서 고객 정보를 선별해 대출광고 등에 활용하는 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방송통신위원회가 실태점검에 나서야 한다고”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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