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F는 1967년 일본 도쿄에서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서 한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태국 등 아시아 15개국이 참여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무역과 산업 포장 관련 이해를 돕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이 주관하는 '아시아 스타 어워즈'는 패키지의 혁신성과 기능성, 환경 측면을 고려해 소비자, 환경, 포장재질 등 총 6개 분야에 우수 기업들을 선정해 수여하고 있다.
이번에 한진이 수상한 '환경(에코 패키지)' 부문에는 한국, 일본, 태국 등 총 8개의 수상작이 선정되었다.
한진이 지난해 11월 런칭한 '그린와플'은 벌집 모양을 띈 종이 재질의 충격 흡수 포장재다. 그물처럼 촘촘한 형태의 '와플'이 상품이 박스에 단단히 고정될 수 있도록 잡아주면서도 두툼한 완충작용을 할 수 있어 환경에 대한 고려 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우수하다 한진은 '그린와플'과 함께 비닐테이프 없이 종이 재질만으로 밀봉 포장이 가능한 조립형 포장박스인 '날개박스'를 친환경 물류자재 플랫폼인 '그린온한진'에서 판매하고 있다.
위 상품들은 소상공인 및 1인 창업자들과 함께 친환경 활동에 동행하기 위한 취지로 친환경 택배박스 제작업체 '에코라이프패키징(주)'과 공동개발했으며 현재 공동특허 출원 신청을 완료한 상태다.
앞서한진은 지난 2월 조현민 사장이 친환경 패키징 제작 등 친환경 물류 트렌드에 기여한 공로로 ‘제 4회 한국여성디자이너협회 어워드(KWDA)’에서 'ESG 특별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한진은 지난 27일 한국ESG기준원의 2023년 ESG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하며 ESG 경영 전반에 대한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이는 지난해 B+에서 한 단계 상향한 것이다.
한진 관계자는 "물류 사업을 통해 친환경에 참여할 수 있는 CSV 활동들을 지속 모색하고 있다"며 "다양한 상품군에 적용 가능한 포장재 개발을 이어나가는 한편 사회적 가치 소비를 늘려나가는 등 ESG경영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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