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모피아' 대신 '은행권' 선택한 은행들...조용병 차기 회장에 거는 기대는?
상태바
'모피아' 대신 '은행권' 선택한 은행들...조용병 차기 회장에 거는 기대는?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3.11.1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회장 14명 중 10명이 관료 출신 인사일 정도로 모피아 일색이었던 은행연합회장에 은행권 인사인 조용병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내정됐다.

최근 정치권에서 상생금융 압박과 횡재세 논란 등이 벌어지면서 대관 및 정무능력이 뛰어난 관 출신 인사를 선호할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은행 출신 인사가 차기 회장으로 선출되면서 그 배경에도 관심이 쏠린다. 
 

▲ 차기 은행연합회장 단독 후보로 추대된 조용병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
▲ 차기 은행연합회장 단독 후보로 추대된 조용병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

◆ 금융당국 압박에 자진사임했던 조 전 회장... 금융당국과의 소통도 원활할 듯

은행권에서는 관 출신이 아닌 '만장일치'로 조 전 회장을 차기 은행연합회장으로 낙점한데는 은행권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당국과의 관계도 원만한 조 전 회장의 포지션을 가장 큰 이유로 꼽고 있다. 

우선 전문성 차원에서도 조 전 회장은 후보군들 중에서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력 경쟁 상대였던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은 관료 출신이거나 현 정권과의 연결고리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현역에서 물러난지 너무 오래 된 '올드보이'라는 점이 한계로 평가됐다. 

이 외에도 박진회 전 한국씨티은행장, 손병환 전 농협금융지주 회장도 각각 특수은행 출신이자 직전 회장과 같은 곳에서 근무한(농협) 경력이 오히려 마이너스 요인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조 전 회장은 지난 3월 신한금융지주 회장에서 물러난 뒤 8개월 밖에 지나지 않아 사실상 현역 인사나 다름 없고 행원에서 금융지주 회장까지 오른 입지적 인물이라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을 것이라는 후문이다. 

금융지주 관계자는 "조 전 회장은 퇴임 직후에도 지속적으로 각계 인사를 만나면서 적극 소통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은행권에서는 (조 전 회장이) 압도적인 커리어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올해 초 연임 도전 의사가 있었던 조 전 회장이 연임을 포기하고 용퇴를 결정하는 등 금융당국과의 관계가 원만한 점도 그가 은행연합회장으로 빠른 컴백을 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꼽힌다. 

금융당국은 작년부터 금융지주 회장들의 장기 연임에 대해 불편한 시각을 공개적으로 내비쳤는데 조 전 회장은 올해 초 연임을 포기하고 용퇴를 결정했다. 당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조 전 회장에 대해 "리더로서 개인적으로 매우 존경스럽다"고 평가할 정도로 호의적 반응을 보인 것이 대표적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투업권이나 여전업권처럼 업권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치열하게 당국과 맞붙어야하는 상황과 달리 은행권은 금융권 맏형으로서 당국과의 원만한 소통과 조율정도만 무난하게 하면 되는 자리의 성격이 강하다"면서 "전문성을 갖추면서 당국과 관계도 나쁘지 않은 조 전 회장이 최선의 선택지였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조 전 회장이 라임CI펀드 판매와 관련해 금감원으로부터 불완전판매 등에 대한 내부통제 기준 관련 의무 위반 등으로 경징계(주의)를 받은 것이 아직 금융위에서 확정되지 않은 점은 변수로 꼽힌다. 다만 징계 수위가 경징계였고 이후 책임을 지고 연임 도전을 포기한 점에서 큰 흠결로 볼 수 없다는 평가다. 

'만장일치'로 차기 회장에 추대된 조 전 회장의 당면 과제는 상생금융 및 횡재세 논란으로 대표되는 은행권의 사회공헌 확대 문제다. 내주 금융위원장과 금융지주 회장단 간담회 이후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예정인 가운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 가릴 것 없이 은행들의 이익 환원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조 전 회장이 신한금융 회장 재임 시절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ESG 평가 모형을 개발해 ESG 우수 상생 지원대출을 시작하고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신한 스퀘어브릿지'를 설립하는 등 상생금융 관련 다양한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결과물을 냈다는 점에서 업권 관점에서 풀어낼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