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시인이자 증권맨이었던 이희주 시인, 신작 시집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 출간
상태바
시인이자 증권맨이었던 이희주 시인, 신작 시집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 출간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3.12.2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인이자 증권맨이라는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는 이희주 시인의 두 번째 시집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가 '시인동네 시인선' 시리즈 222번째로 출간됐다. 

이희주 시인은 이번 시집에서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외롭고 쓸쓸한 현대인들의 모습을 잔잔하면서도 애잔하게 그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문학평론가 임지훈은 "내가 너에게 있는 이유는 쓸쓸한 도시의 밤을 수놓는 수 많은 불빛과 반짝이는 술잔들을 닮아 있다"면서 "세상에 삿된 깨달음을 진리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셀 수 없이 많지만 그와 같이 스스로 번민하고 고뇌하며 함께 슬퍼하는 사람은 드물고 귀하다"고 평가했다.
 


이희주 시인은 1962년 충남 보령 출생으로 한양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해 1989년 '문학과 비평' 가을호에 시 16편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나왔다. 그러나 그는 시인보다는 증권맨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989년 한국투자증권의 전신 한국투자신탁에 공채로 입사한 뒤 지난 2022년 한국투자증권 전무로 퇴사하기까지 영업점, 경제연구실, 마케팅부, 홍보실 등을 거치며 33년 간 근속했다. 

이희주 시인은 시인으로서도 활동을 꾸준히 진행했는데 현대문학, 작가섹계, 현대시사상 등 시 전문지에 꾸준히 시를 발표하며 1996년에는 출판사 고려원에서 첫 번째 시집 '저녁 바다로 멀어지다'를 상재하기도 했다. 지난 2010년에는 한국시인협회 감사직도 겸하며 시단의 실무에도 참여했다. 

그는 "하이데거가 말한 것처럼 언어가 존재의 집이 듯 언어를 다루는 시인은 시를 통해 사람들에게 당신은 그저 그러한 ‘존재자’가 아니라 고귀한 ‘존재’ 그 자체임을 일깨워주는 사람들"이라며 "외롭고 쓸쓸하고 약한 사람들을 위하여 글을 쓰기로 했고 그 결과물 중의 하나가 바로 이번 시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