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JW중외제약, "'헴리브라' 소아환자 관절 건강 개선 효과 확인"
상태바
JW중외제약, "'헴리브라' 소아환자 관절 건강 개선 효과 확인"
  • 정현철 기자 jhc@csnews.co.kr
  • 승인 2024.04.0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W중외제약(대표 신영섭)이 중증 A형 혈우병 비항체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헴리브라(성분명 에미시주맙)’ 장기 투여 연구 중간결과 관절 건강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고 1일 밝혔다.

헴리브라는 A형 혈우병 환자의 몸속에 부족한 혈액응고 제8인자를 모방하는 기전의 혁신신약이다. 헴리브라는 기존 치료제(제8인자 제제)에 대한 내성을 가진 항체 환자뿐만 아니라 비항체 환자 모두에게 사용할 수 있다. 최대 4주 1회 피하주사로 예방 효과가 지속된다.

일본 나라의과대학 미도리 시마(Midori Shima) 교수 연구팀은 기존 제8인자 제제로 치료하던 12세 미만 중증 A형 혈우병 비항체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팀은 2019년부터 헴리브라를 투여해 관절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약효를 평가하고 있다. 이에 최근 열린 미국혈액학회 연례회의에서 약 3년(145주차)이 지난 시점의 중간 결과 데이터를 공개했다.

▲헴리브라 제품 사진, JW중외제약 제공
▲헴리브라 제품 사진, JW중외제약 제공
중간결과에 따르면 관절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윤활막이 과도하게 커지는 ‘활막비대증’과 혈액 내 헤모시데린 색소가 침착돼 피부가 검붉게 변하는 ‘헤모시데린(hemosiderin)’ 증상을 겪은 환자 수는 투약 1주차에 각각 10명이었으나 145주차에 2명으로 줄었다.

또 투약 1주차에 0.90점이었던 ‘혈우병 관절건강 점수(HJHS)’는 145주차에 0.44점으로 개선됐다. HJHS는 혈우병 환자들의 관절건강을 평가하는 지표로 관절 손상이 심할수록 점수가 높다. 연평균 출혈 빈도(ABR)는 3.7회에서 0.7회로 낮아졌다. 치료가 필요한 관절 출혈 빈도는 0.4회에서 0.2회로 개선됐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반복적인 관절 출혈은 혈우병성 관절병증으로 이어져 만성 통증을 겪을 수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헴리브라가 중증 A형 혈우병 소아환자의 관절 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현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