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6월부터 '인터넷 속도 측정' 데이터 요금 면제
상태바
6월부터 '인터넷 속도 측정' 데이터 요금 면제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4.04.03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무선인터넷 속도 측정 시 데이터 요금이 부과되지 않을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3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과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이하 KMVNO), 에스케이텔레콤(이하 SKT), KT, LG유플러스와 ‘NIA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의 데이터 요금 면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NIA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으로 품질측정 시 5G 서비스는 약 900MB, LTE 서비스는 약 150MB의 데이터가 소진된다. 이때 데이터는 요금제별 데이터 제공량에서 차감됐다. LG유플러스 이용자(LGU+망을 활용하는 알뜰폰 이용자 포함)에 대해서만 데이터 요금이 면제되고 있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5G·LTE 품질 측정 시 소진되는 데이터 요금이 면제된다. 또 NIA는 이통3사가 통신품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이용자 측정 결과 데이터 중 전송속도가 낮은 지역의 품질 정보 등을 이통3사에 제공한다. 데이터 요금 면제 조치는 NIA가 운영하는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협약에 따라 요금 면제는 오는 6월 중 시행된다. 

아울러 NIA와 SKT, KT, LGU+, KMVNO는 이용자의 품질측정 데이터 요금 면제 방안, 품질 미흡지역 발굴 및 품질 개선 등 세부내용에 대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협의하기로 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