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한국도로공사 '고객만족도 설문' 조작
상태바
한국도로공사 '고객만족도 설문' 조작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02.05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6년 정부 투자기관 경영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한국도로공사가 당시 평가 항목 중 하나인 고객 만족도 설문조사를 하면서 직원들을 참여시켜 조작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가청렴위원회의 의뢰로 한국도로공사의 고객만족도 조작의혹을 수사중인 경기도 성남 수정경찰서는 5일 "지난해 11월 초부터 최근까지 설문조사에 응한 일반인 694명을 소환 조사한 결과 도로공사 직원 200여 명이 신분을 감추고 설문조사에 응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설문을 담당한 능률협회로부터 설문조사자(총 1천702명) 명단이 삭제된 컴퓨터 파일을 확보해 694명의 명단을 복구했으며 이 가운데 200여 명이 한국도로공사 직원인 것을 확인했다.

   도로공사 직원들은 자신의 신분이 드러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나 톨게이트에서 사복으로 갈아 입고 설문조사에 답한 것으로 알져졌다.

   도로공사는 2006년 기획예산처의 의뢰를 받아 능률협회가 실시한 고객만족도 설문조사에서 전년도(2005년)에 비해 9점이 오른 83점을 받았고, 전체성적도 전년도 3위였으나 2006년 평가에서는 1위로 도약해 전 직원이 500%의 성과급을 받았다.

   국가청렴위는 지난해 8월 도로공사의 경영평가와 관련된 비리신고가 접수돼 석 달간 조사를 해본 결과, 문제가 많다는 판단에 따라 같은 해 11월 6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도로공사의 고객만족도 조작의혹이 사실로 드러남에 따라 고객만족도 조사를 근거로 도공 직원들에게 지급된 성과급을 환수할 수 있을 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기획예산처 등에 따르면 현재 평가조작으로 성과급을 잘못 지급했을 경우에 대한 규정은 없으나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통해 성과급 환수나 기관장 문책 등을 논의할 수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아직 경찰에서 공식적으로 수사결과를 통보받지 못해 뭐라 입장을 밝히기 어렵지만 수사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른 적법한 조치가 있을 것"이라며" 성과급 환급문제는 기획예산처에서 결정할 문제지 우리(도공)가 언급할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경찰은 설문조사 조작에 가담한 것으로 확인된 도로공사 직원들에게 적용할 혐의와 사법처리 대상자 등을 검찰과 조율한 뒤 이달 말께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