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이 춘추전국시대를 맞으며 '만남의 문화'를 바꿔놓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 영업중인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 할리스, 엔젤리너스, 커피빈, 탐앤탐스, 다비치커피,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치, 빈스앤베리즈, 카페일리 등 11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11개사가 운영하고 있는 점포수는 11월말 현재 1천392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내 커피시장 규모는 총 1조9천억 원에 달했고, 이 중 커피전문점이 5천500억 원의 매출을 올려 28.9%를 차지하고 있다.
커피전문점 중 스타벅스와 커피빈, 빈스앤베리즈, 카페일리 등은 직영체제이고 카페베네 등 나머지는 가맹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11월 말 현재 점포수를 기준으로 스타벅스가 점포수 총 310개로 1위이며, 할리스와 엔젤리너스가 각각 213개, 211개의 점포로, 2,3위를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커피빈과 탐앤탐스도 각각 185개, 149개의 점포를 거느리며 4~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비치커피도 105개의 점포로 상위권을 추격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4월 출범한 커피베네는 1년도 지나지 않아 11월 말 현재 100개의 점포를 열었다.
연말까지 120호 점포를 열고, 내년에 200개를 추가로 개장해 300개 점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 투썸플레이스(점포수 51개), 파스쿠치(43개), 카페일리(18개), 빈스앤베리즈(13개) 등도 서서히 점포수를 늘려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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