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시장조사기관 한국IDC의 국내 PC 시장 조사에 따르면 3분기 홈PC 시장에서 노트북 출하량은 39만5천351대로 전체 홈PC 65만2천596대 중 60.6%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2.7%에 비해 7.9%포인트 높아졌다. 지난해 1분기 51.7%를 기록한 점유률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전체 PC시장에서도 노트북의 점유율이 올들어 급속히 높아졌다.
지난해의 경우 전체 시장에서 노트북 비중은 1분기를 제외하면 2, 3, 4분기 내내 40%를 밑돌았으나, 올해는 지난 3분기 48.1%를 차지하는 등 3분기까지 평균 45%를 기록했다.
업계는 지난해부터 미니노트북 시장이 급성장하고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을 중심으로 노트북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결과로 풀이했다.
주요 해외 시장에서는 이미 노트북이 전체 PC의 60%를 넘어서고 있다.
앞으로 비즈니스 시장에서도 노트북의 비중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나라 역시 시장 전반이 노트북 위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노트북은 대당 매출이 데스크톱에 비해 높아 업계의 수익성 제고에도 영향를 줄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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