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사장 정태영)이 차량 리스 후 인수까지 마쳤음에도 신용정보전산망에서 보증인의 이름을 빼지 않는 등 소비자의 요청 전에는 정상적인 업무처리를 하지 않아 물의를 빚고 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 22일 민원을 제기한 인천 옥련동 거주 정 모(여.48세)씨는 2009년 현대캐피탈을 통해 회사 명의로 소나타 리스 차량을 인수했다.
당시 정 씨의 회사는 설립된지 얼마 되지 않은 탓에 정 씨가 보증을 서야했다고 한다. 이어 2년간 차량 인수대금을 치르고 정 씨의 회사는 차량 소유권을 얻었다고.
그러나 두달 후 정 씨는 자신의 신용정보를 살펴보다가 자신이 아직도 소나타 차량의 보증인으로 올라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정 씨는 현대캐피탈에 항의했고 현대캐피탈에선 곧바로 조치를 해줬다는 것이 정 씨의 설명이다.
정 씨는 “조치는 바로 이루어졌지만 소비자의 요청이 있은 후에야 업무처리가 이뤄진 것은 어이가 없다"면서" 앞으로 현대캐피탈을 믿기 어렵지 않겠느냐”고 불편함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정 씨의 사례는 담당자의 착오때문에 생긴 것으로 파악된다”며 “좀처럼 생기지 않는 일로 정 씨의 불편은 신속하게 처리했으며 앞으로 더욱 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업무절차상의 실수는 고의성을 입증하기가 어려워 제재조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다”면서도 “이후 감사 등을 통해 금감원 차원에서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서성훈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