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마음의 창’으로 불리는 눈은 아름다움의 척도이자 미의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인상과 이미지를 결정하기도 한다.
특히 쌍꺼풀은 눈매를 또렷하고 시원스럽게 보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
보통 동양인들은 유전적으로 쌍꺼풀 없이 태어나는 경우도 많지만, 쌍꺼풀이 아름다운 눈을 만들어주는 기본 요소이기 때문에 요즘 여성들 중 쌍꺼풀이 없는 여성을 찾아보는 것이 오히려 힘들 정도이다.
요즘은 학생 때부터 쌍꺼풀 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지만, 보통 대학에 들어가면 외꺼풀, 짝짝이눈을 가진 여성들은 기본적으로 쌍꺼풀 수술을 받는 것이 대세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주위를 살펴보면 눈이 퉁퉁 부은 일명 ‘쏘세지 눈’을 한 여성들도 종종 보게 된다. 이는 대표적인 쌍꺼풀 수술의 부작용으로 자신의 눈 상태, 눈꺼풀의 지방과 근육을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받은 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된다.
안양서울성형외과 이종국 원장은 “쌍꺼풀 수술이 대중화 되면서 눈성형을 가벼운 수술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눈은 수술법과 미세한 차이로도 그 결과가 뚜렷이 달라진다”며 “성공적인 수술결과를 위해선 자신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 눈 상태에 알맞은 수술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보통 눈꺼풀이 얇거나 테이프로도 쉽게 쌍꺼풀이 만들어지는 눈, 쌍꺼풀이 있는데 잘 풀리는 눈은 매몰법을 통해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매몰법(비절개법)은 쌍꺼풀 예정선에 작은 틈새를 만들어 특수실로 근육과 피부를 묶는 방법으로 비절개이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고 회복이 빠르다.
반면 눈꺼풀에 지방이 많거나 피부 처짐이 심한 눈, 안검하수가 동반되어 있거나 쌍꺼풀 재수술인 경우라면 절개법이 적합하다. 절개법은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고 피하지방을 제거한 뒤에 라인을 잡는 수술로 매몰법에 비해 상처가 남을 수 있고 회복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안양서울성형외과 이종국 원장은 “본원에서 개발한 단매듭 연속 매몰법이나 절개법의 중간형태를 띄는 부분절개법으로 수술이 되는 경우도 많다. 특히 요즘은 매몰법으로도 지방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가장 적합한 수술법에 대해 설명을 듣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고 조언한다.
안양서울성형외과의 단매듭 연속 매몰법은 기존 매몰법 수술 환자의 30%정도가 쌍꺼풀이 다시 풀리는 단점을 해결한 수술법으로 흉터가 없고 붓기 회복이 빠르다.
한쪽만 쌍꺼풀이 있거나 쌍꺼풀이 자주 생겼다 풀어지는 형태의 경우 단매듭 연속매몰법으로 간단히 쌍꺼풀을 만들 수 있다.
쌍꺼풀 수술 외에도 눈의 형태와 정도에 따라 앞트임, 뒷트임, 눈매교정술, 눈썹거상술, 눈밑 지방제거술 등으로 아름다운 눈을 만들 수도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가장 적합한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가져옴을 잊지 말도록 하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