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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이 서울시' 1.3호 터널 통행료 인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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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이 서울시' 1.3호 터널 통행료 인상 추진"
  • 백상진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08.27 11: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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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이 김선달' 보다 더 무서운 서울시..."

서울시는 도심지역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도입된 남산 1.3호 터널의 혼잡통행료 징수 효과가 최근 들어 떨어지고 있다는 주장을 내세워 혼잡통행료 인상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 2천원 수준인 남산 1.3호 터널의 혼잡통행료가 인상되면 시민들의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여 반발이 예상된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가 1996년 11월 도입한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 10년을 맞아 통행차량의 행태 및 징수효과를 분석한 결과, 혼잡통행료 시행전(1996년)과 비교해 2006년의 터널 이용 승용차 통행량은 20.8% 감소했으나 버스 등을 포함한 전체 터널 통행량은 2.4% 증가했다.

시에 따르면 혼잡통행료 시행전(1996년)에 비해 시행 10년째인 2006년 승용차 통행량은 66,787대/일에서 52,944대/일로 20.8% 감소했고 터널 내 통행속도는 21.6 ㎞/h에서 46.5㎞/h로 115.3% 빨라졌다.

그러나 버스대수는 2,983대/일에서 5,618대/일로 88.3% 늘어나는 등 면제차량비율이 시행전과 비교해 81.2% 증가해 1.3호터널 총통행량은 1996년 90,404대/일에서 2006년 92,550대/일로 10년만에 2.4%가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혼잡통행료 도입으로 승용차 이용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경제.사회적 수준 향상으로 혼잡통행료 부담감이 줄어들고 우회도로 이용 차량이 감소하는 등 혼잡통행료 효과가 저하되고 있다"면서 "시민 여론 조사와 전문가 공청회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한 뒤 혼잡 통행료를 상향 조정하거나 징수지역을 확대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주차요금 인상, 주차장 유료화 등 교통수요관리시책을 보완하고 교통유발 과다시설물을 교통특별관리시설물로 지정해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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