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최정우 포스코 회장, 임기 초반 ‘포스코건설 비리' 연루설 어쩌나?..."사실무근" 강력 대응
상태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임기 초반 ‘포스코건설 비리' 연루설 어쩌나?..."사실무근" 강력 대응
  • 정우진 기자 chkit@csnews.co.kr
  • 승인 2018.07.31 07: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신임 포스코 회장이 '포스코건설 비리' 등에 연루됐다는 시민단체의 의혹제기로 인해 취임초부터 악재를 맞고 있어 향후 대처에 관심이 쏠린다.

포스코 측은 최 회장을 둘러싼 각종 풍문을 전면 부인하며 법적 대응을 비롯한 강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최 회장은 최근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전국공공산업노조연맹, 한국석유공사노조, 바름정의경제연구소 등 다수의 시민단체가 연대한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에 의해 업무상 배임과 횡령 방조,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 당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특히 최 회장이 지난 2008년부터 포스코건설 경영전략실장(상무)과 정도경영실장(전무), 포스코그룹 감사실장 등으로 재직할 당시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 원 조성 및 횡령 등을 방조한 혐의가 있다고 주장한다.

스크린샷 2018-07-30 오후 6.21.04.png
▲ 지난 27일 임시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공식 취임한 최정우 신임 포스코 회장

포스코건설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베트남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진행하며 385만 달러(약 44억 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특정 회사에 베트남 도로공사 하도급을 몰아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대법원은 지난 6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회장에게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죄가 있다고 판단하고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시민단체들은 당시 포스코건설과 포스코그룹의 재무·감사 관계자였던 최 회장이 이를 몰랐을 리 없다는 주장이다.

최 회장은 지난 2016년 진행된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매각 논란도 비껴가지 못했다. 시가 5000억 원에 달하는 송도 사옥을 부영에 3000억 원에 ‘헐값 매각’하면서 최소 2000억 원의 손해가 발생했다는 의혹에 당시 포스코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였던 최 회장이 개입됐을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외에도 포스코건설을 둘러싼 각종 횡령사건과 분식회계, 비자금 조성 등의 비리의록에 최 회장이 연루됐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스크린샷 2018-07-30 오후 6.24.50.png
▲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은 9일 국회에서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 등과 함께 당시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은 “지난 10년 간 포스코 그룹 전체에서 이뤄진 많은 비리들이 ‘기-승-전-최정우’로 귀결된다”며 “이미 유죄로 판명된 온갖 포스코 범죄 등을 은폐 또는 방조하며 상법상 감사의 의무 등을 위반했으므로 회장 직무수행 부적격자”라고 주장했다.

포스코건설 등 포스코그룹 측은 관련해 제기된 의혹이 전면 사실무근이며, 악의적인 비방에 대해 법적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입장이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근무 기간 등을 오해하는 등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 허위사실로 공공연하게 기자회견 등을 자처해 최 회장은 물론 포스코 구성원 모두를 음해하고 모독했다”며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검찰에 고발한다고 기자회견을 한 당사자 등에 대해 민형사상 조치 등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성토했다.

이 관계자는 “정당하게 선출된 회장 선임을 막고 포스코 전체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의도가 분명해 보인다”며 “허위사실 유포자 등이 회장 등을 조직적으로 위해하기 위해 관련 모의한 물적 증거도 확보하고 있는 만큼 무고죄로 맞고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7일 개최된 회장 선임 임시 주주총회에서는 주주 자격으로 정민우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 대표가 참석해 “최 회장이 곧 검찰 수사를 받을 텐데 회장직을 유지하면서 조사를 받을 것이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여러 주주 앞에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은 형법상 범죄행위가 아닌가 한다”고 답변하는 등 양 측의 대립이 점입가경의 형국으로 흐르고 있다는 관측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우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미녀 2018-07-31 09:39:18
기자양반 참쓸게그렇게없냐. 정민우기레기같은 인간이 의혹만가지고지랄하는거는 포스코가 검찰수사의뢰해논상태이니 결과가나올때까지 기다리면되지. 뭔개소리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