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이 개인택시와 온라인 판매업자의 카드수수료 인하 방침을 내리면서 카드사의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다. 수수료 인하 혜택을 받지 못한 타 업권의 추가 요구까지 걱정하는 모양새다.
22일 중소벤처기업부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더불어민주당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을 발표하면서 경영 부담 완화의 하나로 카드수수료 인하를 결정했다. 영세 중소 온라인 판매업자(3% -> 1.8~2.3%)와 개인택시 사업자(1.5%->10.%)가 적용 대상이다.
금융당국의 수수료 인하 요구 외에도 민간단체도 카드수수료 인하 요구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전국 600여개 석유대리점 중심의 한국석유유통협회는 지난 4월 카드사를 상대로 유류세 카드수수료 반환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유류가격의 50%를 세금으로 내고 있는데 카드수수료까지 추가적으로 더해져서 부담이 가중된다는 이유다. 지난해 주유소협회가 정부를 상대로 소를 제기한 적은 있지만 카드사 상대로는 처음이다. 협회에는 카드사 총매출 중 10%정도가 주유소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수익률이 3%인데 카드수수료가 1.5%에 달한다"며 "수수료 산정도 정률제로 하게 되어 있어 기름값이 오르면 카드사는 가만히 앉아 돈을 번다"고 지적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역시 카드수수료 인하를 줄곧 요구하고 있다. 외식업종별 대응방안을 구상중이며 24일 진행될 청와대 간담 후 세부내용 확정을 계획하고 있다. 중앙회 관계자는 "업종별로 세분화되어 있는 카드수수료는 일괄적으로 1% 미만으로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마트협회 역시 카드수수료 부당이득 반환청구 소송을 검토 중이다.
카드업계는 이미 당국의 거센 수수료 인하 압박을 받고 있다. 몇 년 간 10여 차례 카드수수료가 내려가면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시와 한국은행이 나서 카드사를 거치지 않는 '제로페이'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카드사들의 올 상반기 순이익은 9669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524억 원 줄었다.
카드업계에는 2003년 카드대란 이상의 위기의식이 퍼지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당시 못지 않게 업계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며 "대량 실직이 현실로 나타날 지도 모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1월 신한카드와 국민카드가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카드사를 비롯한 밴사, 전자결제대행사(PG사) 등 관련업계에 종사하는 인력은 1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들 중 계약직이 다수인 콜센터 직원이나 카드모집인 등의 고용 불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부장급 카드사 관계자 역시 이 같은 사실을 지적하며 "임금 근로자를 비임금근로자로 밀어내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두현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