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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코로나19 여파에도 3분기 연속 흑자 달성…화물이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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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코로나19 여파에도 3분기 연속 흑자 달성…화물이 견인
  • 김승직 기자 csksj0101@csnews.co.kr
  • 승인 2021.02.16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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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이 2020년 별도기준 매출액 3조5599억 원, 영업손실 703억 원, 당기순손실 2648억 원의 잠정실적 16일 공시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대비 39.9% 줄었지만 영업손실은 코로나19 여파에도 대폭 감소했다. 특히 4분기 매출액 8808억 원, 영업이익 170억 원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아시아나항공은 화물 부문 성과로 여객 수요 부진을 만회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전세계 화물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화물 수송을 적극 확대해 전년대비 화물 매출이 64% 증가했다.

특히 지역별 화물 운송 분석을 보면 미주·유럽·동남아 지역으로 IT·의약품·개인보호장비 등을 운송해 매출액 2조1432억 원을 기록해 화물 부문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또 지리적 이점을 적극 활용해 중국·동남아 출발 항공편과 미주·유럽 도착 항공편 운항에 주력했다.

중국과 동남아 지역에서 생산한 마스크·개인보호장비 등을 미주와 유럽으로 운송하고 IT·전자기기 부품 등의 물량 확보에도 힘썼다. 특히 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른 전자상거래 시장 급성장해 수혜를 입었다는 설명이다.
 

화물 수요가 높은 미주 노선에는 부정기편을 추가로 투입해 전년대비 미주 노선 매출이 86% 늘었다.

아시아나항공은 A350-900 여객기 2대를 화물기로 개조하고 일부 유휴 여객기를 화물 전용으로 활용하는 등 총 849편의 항공편을 추가 운항해 885억 원의 매출 성과를 냈다. 아시아나항공은 2021년 추가로 A350-900 여객기 2대를 화물기로 개조할 계획이다.

지난해 국제선 여객기 정기편 운항률은 전년대비 79% 감소했지만, 특별 전세기 운항을 통한 대체 활로를 확보했다. 또 A380 한반도 일주 비행 등의 관광 상품을 기획하며 여객 수요 회복에 매진해 왔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확산 추이 변화에 따른 여객 회복 속도에 맞춰 노선을 전략적으로 확대 운항할 방침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1분기 실적이 주춤했지만, 위기 극복을 위한 자구책에 적극 동참한 직원들 덕분에 3분기 연속 흑자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2021년 백신 접종이 본격화로 국가별 입국 제한 완화에 따른 여객 수요가 회복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승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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