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국내 렌탈 부분에서 신제품을 출시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해외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목표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쿠쿠홈시스의 2022년 매출은 2021년 대비 11% 증가한 9380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영업이익은 1199억 원을 기록했다. 전반적인 원자재 인상 등 시장상황 악화, 회계 기준 변동, 말레이시아 시장에서의 스톡옵션 계약 등이 비용으로 처리되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으나 국내와 해외 신규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성장을 이뤘다.
특히 국내 매출은 어려워진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한 실적을 이뤘다. 2022년 쿠쿠홈시스 순수 국내 매출은 604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가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14.5%를 달성했다.
쿠쿠홈시스의 국내 렌탈 누적 계정수는 247만 계정을 달성했으며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였던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렌탈 제품군의 라인업을 확장하면서 실적이 향상됐다.
또한 처음으로 로봇청소기를 출시했으며 고성능의 제품과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의 무선청소기는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매출이 급성장했다.
스팀 살균이 가능한 스팀100 정수기 등 꾸준한 신제품 출시도 여건이 어려운 국내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룬 밑바탕이 됐다. 2023년에는 새롭게 진출한 청소기 상품군을 프리미엄급으로 확대하고,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에서 신규 상품 출시로 시장 확대를 꾀할 계획이다.
쿠쿠홈시스의 해외 매출도 유의미한 성장을 보였다. 미국, 호주, 인도네시아 등 신규 시장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미국 렌탈 법인의 22년 매출은 237억 원으로 전년 대비 52%가 증가했다. 얼음 정수기, 안마의자, 펫 드라이룸 등 신규 상품을 출시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LA 한인축제에 참여하는 등 한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와 마케팅 활동을 진행해 시장을 확장했다.

올해는 호주 시장에 적합한 정수기, 공기청정기, 정수기 등 상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예정이다.
쿠쿠홈시스 말레이시아 시장의 2022년 매출은 2932억 원으로 전년과 비슷한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해에는 국내에서 호평 받고 있는 신규 공기청정기 모델들의 론칭, 정수기의 후속 모델 개발로 신규 고객 유치에 힘써왔으나 많은 고객의 재계약 시점이 도래하며 실적에 일시적인 영향을 받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