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10일 해외 기업결합 승인을 위해 미국, EU, 일본 3개국 경쟁당국과 긴밀한 협의를 이어나가는 한편 각국 경쟁당국이 요구하는 시정조치를 만족하면서 국내 항공산업 경쟁력을 유지·발전할 기반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최고경영층부터 앞장서서 해외 기업결합심사 초기부터 각국 경쟁당국과의 협의를 주도하는 한편 타 해외 항공사 관계자들과 직접 만나 신규 시장진입 여부를 설득하고 지원조건을 확인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또한 대한항공은 5개팀 100여 명으로 구성된 국가별 전담 전문가 그룹을 상설 운영하고 국내·외 로펌, 경제분석 전문업체와 계약해 각국의 경쟁당국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2020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국내·외 로펌 및 자문사 비용으로만 1000억 원 이상을 투입하고 있다.

한편 각국 경쟁당국의 경쟁제한성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현지 로펌 및 자문사와 함께 ▲특정 신규 시장진입자 등을 포함한 시정조치 다각도 협의 ▲각국 경쟁당국에 대한 설득노력 등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미국, EU, 일본 노선에 대한 신규 진입 항공사 확보 및 설득작업도 상당 수준 진척됐다.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심사의 경우 11개국에서 기업결합심사가 완료·종결됐다. 남은 국가들 중 EU는 오는 8월 3일 승인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본은 올해 상반기 중 사전협의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미국은 타국 심사 추이 및 상황을 보며 지속 조사한다는 입장이다.
대한항공 측은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이 가지는 의미와 항공산업이 대한민국의 연관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통합 이후에도 국내 항공산업 발전 및 소비자 편익 제고에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항공은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혼신의 힘을 다 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토부, 외교부, 산업은행 등 관련 정부기관이 함께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바, 적극 협력해 조속히 각국의 승인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