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현대카드에 따르면 애플페이 출시 이후 한달 간 신규 발급된 카드 수는 35만5000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3만8000장 대비 156% 증가했다. 이 가운데 신용카드가 23만7000장이었고 체크카드는 11만8000장이었다.
애플 기기를 이용하는 현대카드 신규 가입자 가운데 91%가 해당 카드를 애플페이에 등록했다. 신규 등록 토큰 수 역시 3주 만에 200만 건을 돌파한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신규 회원 중 MZ 세대의 비중이 79%로 압도적이었다. 20대가 51%로 가장 많았으며 30대 28%, 40대가 12%로 그 뒤를 이었다.
애플페이를 통한 결제가 가장 많은 가맹점은 GS25로, 25%에 달했다. 사용액을 기준으로는 코스트코의 이용금액이 22%로 가장 많았다. 온라인 가맹점에서는 배달의민족의 결제가 가장 많았다.
해외에서도 애플페이 이용이 시작됐다. 전체 결제 금액의 9%가 해외에서 결제됐다. 일반카드 결제 금액의 해외 결제 비중이 2% 수준인 것에 비해 4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해외 여행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우버(UBER), 스타벅스, 에어비엔비(Airbnb)에서의 결제 비중이 높았고, 일본 교통카드인 파스모(PASMO)나 스이카(Suica)를 충전하는데도 많이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는 간편결제 인프라가 잘 갖춰진 유럽 등의 장거리 노선 항공편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3분기 이후부터는 애플페이의 해외 이용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대카드 고객은 편리하고 안전한 애플페이를 전 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편리한 결제 경험을 먼저 누리고 있다”며 “고객들의 결제 편의를 위해 애플페이 이용 가맹점을 꾸준히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