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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마요네즈·맛살·케챱·어묵·아이스크림 가격 많이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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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마요네즈·맛살·케챱·어묵·아이스크림 가격 많이 올라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3.07.24 17: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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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남인숙) 물가감시센터가 24일 2023년 2분기 생활필수품 가격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가격조사는 매월 셋째 주 목-금 양일간 서울시 25개 구, 경기도 10개 행정구역의 420개 유통업체에서 생활필수품과 공산품(39개 품목, 82개 제품)을 대상으로 물가상승 동향을 파악한다.

생활필수품 39개의 가격 분석 결과, 달걀과 두부를 제외한 모든 품목의 가격이 전년 같은 기간 보다 평균 10.2% 상승했다. 달걀은 -4.8%, 두부는 -1.2%로 나타났다.

마요네즈(30.5%), 맛살(26.7%), 케찹(22.8%), 어묵(22.0%), 아이스크림(19.2%)의 가격 상승 폭이 특히 컸으며 5개 품목 평균 상승률은 24.2%로 조사됐다.

가격 상승폭이 큰 소스류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오뚜기는 마요네즈와 케찹의 가격 상승에 대해 토마토 페이스트와 대두, 원유, 계란 등의 가격이 상승한 것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오뚜기는 마요네즈 출고 가격을 총 20.2%, 케찹은 14.9% 인상했다. 하지만 협회는 1분기와 2분기 대두의 가격이 전년에 비하여 안정화되며 가격 인하의 여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이외에도 드레싱의 통계청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6월 113.8에서 올해 6월 150.7로 32.4% 큰 폭 상승했다.

가격 상승률이 높은 10개 제품 중 ‘고소한 골드 마요네즈(오뚜기)’가 30.5%로 가장 높았다. 이어 ‘게맛살 큰잔치(사조대림)’가 26.7%, ‘아이엠마더 3단계(남양유업)’가 26.3%, ‘대림선 부산 어묵(사조대림)’ 26.2%, ‘토마토 케찹(오뚜기)’ 22.8% 순으로 나타났다.

사조대림의 ‘게맛살 큰잔치’는 2022년 7877원에서 2023년 1분기 9064원으로 15.1% 인상된 것에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협회는 게맛살의 원재료인 연육의 가격이 2022년 1kg당 3852원에서 2023년 1분기 1kg당 2502원으로 35.0%나 크게 하락했다고 지적했다. 

올해 1분기를 기준으로는 분유(12.6%), 아이스크림(8.9%), 맛살(4.9%), 달걀(4.4%), 케찹(3.8%)의 가격 상승률이 높았다.

분유의 경우 국내 분유 시장 점유율 1위인 남양유업 제품들의 납품가 인상에 영향을 받았다. 달걀은 2021년 조류인플루엔자(AI) 파동 이후 가격이 전년 대비 57.2% 상승했고, 2022년 가격이 하락하는 듯 했으나, 1분기 다시 4.4% 상승해, AI 이전의 가격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아이스크림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동월 대비 올 6월 9.4% 상승했는데, 이에 대해 협회는 업체들이 담합을 통해 부당하게 이익을 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지난해 약 4년간의 가격 담합이 적발된 후에 소비자에게 반성과 사과를 해야 할 빙과 업체들은 반성은 커녕 가격 인상을 짧은 주기로 단행하는 적반하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소비자의 권익과 후생을 침해하고 부당하게 취한 이익에 대해 소비자에게 사과하고 부당이익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차원에서라도 아이스크림 가격 인상 철회와 가격 인하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최근 생활필수품의 주요 원재료 가격의 하락과 정부의 압박에 의해 기업들의 제품 가격 인하가 이어지고 있지만 주력 제품은 제외한 가격 인하나 인상한 가격의 절반 수준에 미치는 가격 인하만을 단행했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우리나라 가공식품은 독과점 특성을 나타내는 시장이 많아 가격 경쟁에 한계가 있다"며 "이러한 상황을 악용하여 기업들은 위와 같이 생색내기 수준의 가격 인하나 가격 담합 후에도 반성의 기미 없이 짧은 기간 내 가격 인상을 지속적으로 단행했다"고 주장했다.

또 "협의회에서 이들 업체들에 대한 문제 제기 및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가격 인하를 촉구한 바 있는 만큼 기업들은 최소 원재료 하락 폭만큼 가격 인하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는 기업의 불공정 거래 행위에 대한 감시 감독으로 담합 등의 불법적 행동을 기업 스스로 자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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