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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그룹, 이차전지용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전기차 전기강판 공장도 증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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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그룹, 이차전지용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전기차 전기강판 공장도 증설
  • 이철호 기자 bsky052@csnews.co.kr
  • 승인 2023.11.29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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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그룹이 이차전지용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을 준공하고 고급 전기차를 위한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 공장은 증설하며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 다지기에 나선다.

포스코그룹은 29일 전남 율촌산업단지에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의 수산화리튬 공장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 공장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으로 그룹 신성장 동력의 핵심인 이차전지소재사업의 주요 원료를 국내에서 첫 상업 생산하게 된다. 또한 글로벌 친환경차 소재 시장 주도를 위해 전기강판 공장도 증설했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지난 2021년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광산개발 회사인 필바라미네랄이 합작해 만든 회사로 2024년까지 호주 광석리튬 기반 연산 총 4만3000톤 규모의 이차전지소재용 수산화리튬 생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준공한 제1공장은 연산 2만1500톤 규모로, 같은 규모의 제2공장은 2024년 준공 계획이다. 수산화리튬 4만3000톤은 전기차 약 10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내년부터는 아르헨티나 염수 자원을 기반으로 리튬 1, 2단계 공장을 준공해 총 4단계에 걸쳐 염수리튬 10만 톤 생산체계를 구축할 목표를 갖고 있다. 이외에도 북미 지역에 점토리튬, 유전염수리튬 등 비전통 리튬 자원 개발로 글로벌 리튬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2030년까지 리튬 42만3000톤 생산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같은 날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글로벌 친환경차 및 고급가전용 철강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연산 15만 톤 규모의 1단계 Hyper NO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그룹은 2024년까지 광양제철소에 1단계와 동일한 규모의 2단계 공장을 준공해 광양 30만 톤, 포항 10만 톤 등 총 연산 40만 톤의 Hyper NO 생산 체제를 완성한다는 목표다. 이는 전기차 약 500만 대에 들어가는 구동모터코아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북미 전기강판 공장 신설을 검토하는 등 2030년까지 전기강판 생산 100만 톤 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날 양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치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국산화와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확대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가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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