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은 29일 전남 율촌산업단지에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의 수산화리튬 공장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 공장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으로 그룹 신성장 동력의 핵심인 이차전지소재사업의 주요 원료를 국내에서 첫 상업 생산하게 된다. 또한 글로벌 친환경차 소재 시장 주도를 위해 전기강판 공장도 증설했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지난 2021년 포스코홀딩스와 호주 광산개발 회사인 필바라미네랄이 합작해 만든 회사로 2024년까지 호주 광석리튬 기반 연산 총 4만3000톤 규모의 이차전지소재용 수산화리튬 생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준공한 제1공장은 연산 2만1500톤 규모로, 같은 규모의 제2공장은 2024년 준공 계획이다. 수산화리튬 4만3000톤은 전기차 약 10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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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는 아르헨티나 염수 자원을 기반으로 리튬 1, 2단계 공장을 준공해 총 4단계에 걸쳐 염수리튬 10만 톤 생산체계를 구축할 목표를 갖고 있다. 이외에도 북미 지역에 점토리튬, 유전염수리튬 등 비전통 리튬 자원 개발로 글로벌 리튬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2030년까지 리튬 42만3000톤 생산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같은 날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글로벌 친환경차 및 고급가전용 철강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연산 15만 톤 규모의 1단계 Hyper NO 공장을 준공했다.
포스코그룹은 2024년까지 광양제철소에 1단계와 동일한 규모의 2단계 공장을 준공해 광양 30만 톤, 포항 10만 톤 등 총 연산 40만 톤의 Hyper NO 생산 체제를 완성한다는 목표다. 이는 전기차 약 500만 대에 들어가는 구동모터코아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향후 포스코그룹은 북미 전기강판 공장 신설을 검토하는 등 2030년까지 전기강판 생산 100만 톤 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이날 양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포스코그룹은 이차전치소재의 핵심 원료인 리튬 국산화와 고효율 전기강판 공급확대로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가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