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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중고차 시장 허위·미끼 매물 문제점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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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 "중고차 시장 허위·미끼 매물 문제점 여전"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2.04.14 15: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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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시장 허위·미끼 매물 문제점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10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수도권 소재 중고차 판매사업자 105명과 최근 1년 이내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중고차 시장의 문제점으로 '허위·미끼 매물'을 가장 많이 꼽았다고 알렸다.

눈에 띄는 부분은 소비자(79.8%·복수응답)보다 사업자(98.1%)의 응답률이 높다는 점이다. 파는 사람 입장에서도 중고차 업계 허위 매물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의 발전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허위‧미끼 매물에 대한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소비자 57.1%, 사업자 79.0%로 가장 많았다.

이어 소비자들은 불투명한 가격 정보(71.7%)와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 대한 낮은 신뢰도(59.1%)를 중고차 시장 문제점으로 꼽았다.

사업자들은 불투명한 가격정보(70.5%)와 함께 매물 비교 정보 부족(56.2%)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한편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중 실제 구매 과정에서 피해를 봤다는 응답은 12.8%였다. 이중 '사고 이력 미고지'가 40.6%로 최다였고 '차량 연식 상이' 31.3%, '허위·미끼 매물' 29.7% 등도 응답이 많았다.

소비자원은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를 소비자 눈높이에 맞게 개선할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현행법상 기록부에 기재 되는 사고 이력은 '자동차 주요 골격 부위의 판금, 용접 수리 및 교환이 있는 경우' 등으로 한정되지만 소비자의 59.2%는 사고 이력에 표시되지 않는 '후드·문짝·펜더의 판금·도색·교체 수리' 등도 사고로 인식하고 있어 분쟁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중고차 시장의 발전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허위·미끼 매물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소비자 가운데서는 57.1%, 사업자 중에서는 79.0%로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8%포인트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에 ▲ 중고차 허위·미끼 매물 규제 강화, ▲ 성능·상태점검기록부 개선, ▲ 중고차 판매사업자의「자동차관리법」준수 교육 및 계도 강화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중고차 거래 피해 예방을 위해 ▲ 실매물인지 조회하고,판매자 정보 및 차량정보 등을 확인하고 자동차 365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것, ▲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및 시운전 등을 통해 차량 이상유무를 점검하며, ▲ 계약서는 모든 특약을 포함해 꼼꼼히 작성하도록 당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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