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왜건·해치백·픽업트럭 등 새 차종 줄줄이 출시...새로운 매력 이번엔 통할까?
상태바
왜건·해치백·픽업트럭 등 새 차종 줄줄이 출시...새로운 매력 이번엔 통할까?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2.07.13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은 어느 해보다 다양한 차종 출시로 소비자 눈을 즐겁게 하고 있다. 세단과 SUV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왜건, 해치백, 프리미엄 픽업트럭까지 등장했다.

그간 비주류로 불렸던 차량인데, 업체들은 개성과 야외활동을 중시하는 요즘 트렌드상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현대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왜건 ‘G70 슈팅브레이크’를 출시했다. 기존 세단의 주행성능을 살리면서도 우수한 공간 활용성을 확보한 왜건이다. 유럽 전략형 모델로 출시됐다가 최근 국내 시장에도 모습을 드러냈다.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
▲제네시스 'G70 슈팅브레이크'
제네시스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이 새로운 차급에 대한 요구, 차박이나 캠핑뿐만 아니라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커 왜건을 출시했다”면서 “에어 매트 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상품 등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수입차 브랜드 푸조와 DS는 해치백 확산에 나선다. DS는 지난 11일 ‘DS 4’, 푸조는 지난달 ‘푸조 308’을 출시했다. 푸조 308의 경우 9년 만에 선보이는 풀체인지 모델이다.

▲DS 'DS 4'
▲DS 'DS 4'
푸조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쉽게 보기 어려운 해치백 스타일이 남들에게 주목받는 것을 즐기고 자신을 위한 소비에 의미를 두는 MZ세대와 맞다고 판단, 이를 적극 공략할 방침”이라 말했다.

한국GM은 GM의 프리미엄 픽업·SUV 브랜드 ‘GMC’를 국내 도입하며 첫 번째 출시 모델로  픽업트럭 ‘시에라 드날리’를 선택했다.

▲GMC '시에라'
▲GMC '시에라'
왜건과 해치백, 프리미엄 픽업트럭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미개척 분야로 꼽을 수 있다. 왜건은 스웨덴 브랜드 볼보의 ‘V60·V90’가 전부이며 해치백도 MINI, 폭스바겐 ‘골프’ 정도만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국산은 현대차 ‘벨로스터’가 유일한 해치백이다. 

해치백은 적재공간 협소, 왜건은 이질적 디자인이란 약점이 있었고 소형 SUV라는 확실한 대체재가 있어 자리 잡기가 쉽지 않았다.
 
이번에 출시된 G70 슈팅브레이크, 푸조 308은 타깃을 최근 늘어나는 1~2인 가구, 젊은 세대로 맞췄다. 이들이 중시하는 디자인, 옵션 강화, 저렴한 가격 책정으로 경쟁력을 살렸다. 푸조 308은 3000만 원대 수입차로 MZ 세대를 본격 겨냥한다. G70 슈팅 브레이크는 상대적으로 G80, G90보다 젊은 이미지의 G70을 기반으로 개발해 타깃층을 폭넓게 잡고 있다.

시에라는 늘어나는 캠핑족 수요를 기대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캠핑 트레일러는 1만7979대로 5년 전 대비 4배 가까이 늘었다. 시에라는 기본형 전장이 5359mm에 달하는 풀사이즈 픽업트럭이다. 중형 위주인 픽업트럭 시장에 프리미엄 풀사이즈 차종 투입으로 블루오션을 개척하겠다는 계획이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지금은 당장 판매량을 높이진 못할지라도 왜건, 해치백 등의 장점을 부각하고 소비자 선택폭을 넓힌다는 것에 제조사들도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신형 반응을 보고 향후 유럽처럼 인기차종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