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복지부 엉터리 약값조사에 제약업계 분통
상태바
복지부 엉터리 약값조사에 제약업계 분통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12.19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가족부가 공개하는 일반의약품 가격조사 결과에 오류가 많아 제품명이 거론된 제약사와 약사들의 불만이 거세다.

1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복지부가 지난 11월초 홈페이지에 올린 '2008년 상반기 다소비 일반약 가격조사표'에는 한 제약사의 드링크 1병 가격은 경북 청송군이 370원인 반면 인근 안동시는 4천원으로 무려 10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돼있다.

또다른 제약사의 혈액순환제 한 통(60캡슐)의 값은 청송군이 1만6천500원인데 영양군은 800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온다.

일부 언론에서는 이 자료를 근거로 일반의약품 가격이 약국별로 크게는 10배 이상 차이가 난다며 일부 제약업계와 약국이 폭리를 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각 업체가 확인한 결과 가격차가 비정상적으로 큰 결과는 대체로 서로 다른 포장단위의 가격이 취합된 데서 빚어진 오류인 것으로 드러났다.

부정확한 조사로 인해 드링크 1병의 가격이 아닌 10병들이 1박스의 가격이 기재됐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또 100정/400정 등 용량이 다른 제품의 가격이 뒤섞이거나 상품명은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업체 제품의 가격이 혼재된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비판이 제기되자 복지부는 16일 홈페이지에서 해당 파일을 삭제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시군구 보건소가 조사 양식이나 방법을 따르지 않아서 생긴 결과"라며 "부정확한 자료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일단 자료를 내렸다"고 해명했다.

이런 해프닝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7월 국회보건복지가족위원회 임두성 의원이 지난해 하반기 다소비 일반의약품 조사 결과를 근거로 "일반의약품 가격이 천차만별"이라는 내용의 자료를 배포했다.

당시에도 동일한 조사방식의 오류가 대거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으나 임 의원은 부정확한 자료를 제공한 복지부로 화살을 돌렸고 복지부 역시 "자치단체의 부실한 조사가 문제"라고 발뺌했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담당자가 계속 바뀌어서 같은 문제가 되풀이된 것 같다"며 "올해 하반기 조사부터는 오류를 줄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부실한 행정이 되풀이돼 제약업계와 약사들이 '파렴치범'으로 몰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