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수연 기자]삼성전자가 美 디지털TV 시장 3년 연속 1위를 눈앞에 두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NPD에 따르면 올 1월부터 11월까지 美 디지털TV 전체 누적판매 기준 시장점유율은 삼성전자 26.7%, 소니 14.8%, 파나소닉 7.2%, 도시바 6.8%, LG전자 6.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TOP 5'는 주로 한국과 일본업체에 포진돼 있으며 삼성전자와 LG전자등 2개 한국업체 시장점유율은 33.4%로 '美 디지털TV 3대 중 1대는 한국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美 디지털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1위 독주 체제가 굳혀지고 있는 가운데,2위와의 격차도 크게 벌어지고 있다.
지난 2006년 삼성전자와 2위 소니와의 2.8%포인트 였으나,2007년 6.3%P로 늘어났고, 올 1~11월 누적기준으로는 11.9%로 간격이 두 자리 수에 달했다.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LCD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약진은 더욱 두드러졌다.
삼성전자는 디지털TV 전체 시장 뿐만 아니라 LCD TV 시장에서도 20%대 점유율을 사상 처음으로 돌파했다.
NPD에 따르면 올 1~11월 美 LCD TV 시장(10인치 이상)은 수량기준으로 삼성전자 25.6%, 소니 16.9%, 도시바 7.9%, LG전자 6.8%, 샤프 6.6% 순. 삼성전자는 2006년 15.1%, 2007년 16.0%, 2008년 25.6%(11월 누적기준)로 해마다 시장 점유율을 늘려 나가고 있다.
2위와의 격차도 2006년 0.7%P, 2007년 2.8%P, 2008년 11월말 현재 8.7%P로 벌어졌다.
특히 삼성전자는 40인치 이상 LCD TV 시장, 풀HD(초고화질) LCD TV 시장, 120Hz LCD TV 시장에서 각각 작년 2위에서 올해는 1위로 등극해 'LCD TV 시장 지존'의 입지를 확실히 굳혔다.
40인치 이상 LCD TV 시장은 작년 소니 33.0%, 삼성전자 28.8%였으나 올해는 삼성전자 39.8%, 소니 29.4%로 전세가 역전됐다. 풀HD LCD TV 시장도 작년 소니 34.3%, 삼성전자 27.5%에서 올해는 삼성전자 40.8%, 소니 29.6%로 순위가 뒤바뀌었다.
올해 LCD TV 업체들이 대거 선보인 120Hz LCD TV 시장에서도 작년 소니 49.9%, 삼성 28.5%에서 올해는 삼성전자 50.2%, 소니 37.9%로 역전됐다.
삼성전자는 디지털TV 전체 시장에서 금액기준으로 33.4% 점유율로 2년 연속 1위, LCD TV 시장에서는 34.0% 점유율로 첫 1위를 차지하는 등 금액기준으로는 30%대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美 PDP TV 시장에서는 지난 2006년 19.4%에서 2007년 22.3%로 점유율을 확대한 데 이어, 올해 11월말 현재 28.9% 시장 점유율로 30%에 근접하는 점유율로 2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의 미 디지털TV 시장에서 지존의 자리를 지킬수있었던 것은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략적으로 선보인 'ToC(Touch of Color)' 디자인의 LCD TV가 美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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