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10가구당 4가구가 보유하고 있다는 가정용 정수기. 관리도 척척 해준다는 임대 서비스까지 대중화되면서 맑고 깨끗한 물을 마시기 위한 가족 건강 필수품으로 안전하게 자리 잡은 정수기의 비밀을 MBC TV '불만제로'가 파헤쳤다.
26일 방송 된 '불만제로'에서는 가정용 정수기에서 도무지 정체를 알 수 없는 각양각색의 이물질들이 정수기를 통해 나왔다는 제보가 속출하면서 정수기 관리 실태 확인에 나섰따.
정수기의 생명은 필터. 유명 정수기 회사들은 정기적인 필터 교환을 권장하며 유료 관리를 해줌에도 불구하고 이물질이 발견됐지만 관리자는 "찌꺼기는 아니구요, 그거는 조미료처럼 항상 드시는 물이에요"라고 주장했다.
인체에 전혀 해롭지 않다는 것.
그러나 소비자들의 의견은 달랐다. 관리비가 포함된 200만 원대 고가의 제품을 구입한 한 제보자는 이물질 문제를 겪는 동안 세 자녀가 모두 장염을 앓았다.
'연쇄성구균감염' 진단을 받았던 또 다른 제보자는 필터의 먹는 물 연결선이 잘못 교체되는 말도 안 되는 실수로 1년 넘게 폐수를 마셔왔다는데..그래서 불만제로가 정수기 사용 중인 15가구의 정수기 물 수질 검사를 의뢰했다.
이에 따라 불만제로가 정수기를 사용 중인 15가구의 정수기 물 수질 검사를 의뢰해 본 결과 '부적합한 물로 먹어서는 안되는 물'로 판명 났다. 관리비까지 내면서 '부적합한 물'을 마시고 있었단 말에 소비자들은 기가 찰 노릇이었다.
특히 '부적합한 물'은 기준치의 최저 6배에서 최대 TNTC(=수를 셀 수 없을 정도)까지 일반세균 검출 돼 충격을 줬다.
또한 물때는 기본, 개미에 바퀴벌레 배설물까지 발견됐다는 충격적인 사실!
매달 1만4000원의 관리비를 꼬박꼬박 지불해온 제보자는 무심코 정수기 뚜껑을 열었다 깜짝 놀랐다. 담당 관리자가 청소를 하러 왔다가 개미가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일러주지 않아 개미가 있던 물을 마시게 된 것!
그리고 또 다른 정수기 관리자의 충격적인 고백이 이어졌다.
“탱크를 열었는데 (개미 때문에) 물 전체가 까매. 난 뚜껑을 열고 도망갔다니까”
물이 지나가는 배관과 저장 탱크, 물꼭지 내시경 촬영을 통해 제작진이 발견한 것은 물을 깨끗하게 해줘야 할 정수기가 세균 번식과 이물질 침투로 인한 오염에 매우 취약한 구조라는 충격적인 사실.
이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유명 정수기 회사들은 정수기 외관과 저장 탱크 외에는 관리하지 않고 있었다. 심지어 외관을 닦던 티슈를 그대로 물받이 통과 물꼭지까지 닦는데 이용해 단 두 장으로 정수기 한 대 청소를 마치기도 했다.
전 부터 정수기 회사들이 정수기 관리 문제나 코디들이 청소를 하고가도 불순물과 다양한 이물질이 많다고 나왔고 전기태스트장치로 장난친것도 나오고 하였건만 우린 그냥 지나가는 일로 관심밖이 아니었나요
내가 낸 돈으로 좋은물과 건강한물을 마실 권리를 찾지 못하고 있지 않나 생각해봐야 합니다.
가정에서도 그렇고 업소에서나 관공서 학교등에서도 말입니다.
우리 이젠 정당한 권리를 찾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