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머니에 동전을 갖고 다니는 사람이 드물기 때문이다.
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0일 현재 시중에 유통 중인 1천 원짜리 지폐 가운데 신권의 비율은 32.7%에 달한다.
3장 중 1장 가량이 신권일 정도로 사용량이 늘고 있지만 시중에서 신권을 쓸 수 있는 자판기는 좀처럼 찾을 수 없다.
현재 전국의 자판기는 30만~40만 대로 추산되지만 신권을 인식하는 자판기는 이 가운데 10%에도 못 미친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관공서나 병원, 지하철ㆍ철도역 등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에서 신권을 쓸 수 있는 자판기는 거의 없는 편이다.
일례로 서울 종로구청의 자판기 12대와 강북삼성병원의 자판기 10대 중 신권을 인식하는 자판기는 단 한 대도 없다.
대표적인 서민의 교통수단인 지하철 역에도 신권을 쓸 수 있는 자판기는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모두 486대의 자판기를 운영하고 있지만 신권을 인식할 수 있는 자판기는 거의 없다.
자판기 운영을 영세 개인업자가 맡고 있기 때문에 일일이 교체를 강요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전국의 철도역도 사정이 비슷해 철도역과 열차 내 자판기 운영권을 가진 코레일유통측은 아직 신권 지폐 인식기를 설치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신권을 인식할 수 있는 자판기의 도입이 늦어지고 있는 것은 대당 30만원 가량인 인식기 설치 비용에 대해 자판기 운영업자들이 적지 않은 부담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판매기 공업협회 관계자는 "자판기를 대량 보유하고 있는 매장이나 기관에선 신권 인식기에 드는 추가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 일부를 제외하곤 교체작업을 쉽게 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지하철로 출퇴근하는 회사원 박모(26)씨는 "지갑에 신권만 있어서 자판기를 이용하지 못한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다.
자판기도 엄연히 고객을 상대하는 영업인데 설치만 해놓고 팔짱을 끼고 있는 셈이다"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