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 보다 경유 가격이 더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내놓은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들이 인기몰이를 하는 것도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21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신규 등록된 차량 29만2천908대 가운데 경유차는 5만6천972대로 전체의 19.5%를 기록했다.
경유차 비중은 지난 1분기 14.4%에서 2분기에는 17.8%로 3.4%포인트나 높아진 데 이어 3분기에 1.7%포인트 상승했다.
2004년 35.6%까지 치솟았던 경유 승용차의 비중은 경유값이 오르면서 2005년 27.9%, 2006년 25.6%, 2007년 24.1%에 이어 2008년에는 17.4%로 하락했다.
LPG(액화석유가스) 차량의 비중은 떨어졌다.현대기아차의 아반떼 및 포르테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모델 교체가 없어 지난해 15.8%에서 올해는 지난 1∼9월 11.1%로 하락했다.
경유차의 판매 증가는 무엇보다 신차 효과가 주원인으로 풀이된다. 지난 8월 말 출시된 현대차의 소형 SUV 투싼 ix는 지난달 말까지 계약 대수가 1만1천대를 돌파했다. 기아차의 쏘렌토R과 신형 싼타페도 상반기 판매 호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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