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실시한 우유 우유가격 담합조사 이후 업계 1위인 서울우유를 시작으로 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우유 가격인하를 추진했다고 14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서울우유는 지난달 10일부터 `1ℓ 우유'를 포함한 주요제품 4종의 가격을 160∼200원씩 평균 9.9%나 내렸다. 앞서 할인가로 판매하던 저지방우유 5종에 대한 할인율까지 감안하면 가격인하율은 평균 12.2%로 추산되고 있다.
남양유업도 지난달 17일부터 주요제품 6종에 대한 가격을 130∼400원(평균 10.1%)씩 내렸고, 매일유업 역시 이달 들어 주요제품 4종을 150∼424원(평균 13.9%)씩 할인해 팔고 있다.
빙그레도 상위 3개 업체의 가격인하에 발맞춰 이달부터 주요제품 3종의 가격을 130원(평균 9%)씩 내려 4대 우유업체의 가격인하율은 9∼13.9%에 달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올해 9월을 기준으로 채소류 가격은 전달에 비해 44.7%가 올랐고, 전체 소비자물가는 1.1%가 상승했다"면서 "반면 우유값은 이들 업체의 가격인하 조치에 힘입어 전달에 비해 1.9%나 내리면서 하락세로 반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우유 가격인하로 인해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직간접적인 혜택은 255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덧붙였다.
공정위는 조만간 국제시세에 비해 가격이 높은 국내 생필품의 가격 동향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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