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증권사의 업그레이드 된 랩어카운트 (투자일임계약)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랩어카운트'는 증권사가 고객과 일임 계약을 맺고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적합한 투자종목을 추천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종합자산관리 방식의 상품이다.
또한 랩은 증권사가 직접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투자와 자산관리를 책임지는 '일임형 랩'과 투자자문사의 자문을 받아 종목을 추천하는 '자문형 랩'으로 구분된다.
특히 증권사들은 서브프라임 사태와 같은 금융위기 이후 투자자문사와 연계한 상품을 선보이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게다가 최근들어 은행권의 예금금리가 사상 최저수준을 맴돌면서 갈곳없는 돈들이 증권사의 랩 상품에 대거 몰려들고 있다.고객을 하나라도 더 유인하기 위해 저마다 최고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증권사들의 대표 랩 상품을 시리즈로 엮어본다.<편집자 주>
대신증권(대표 노정남)의 '부자베스트펀드랩'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랩 상품중 하나로 꼽힌다.
시중에 판매되는 9천7백여개의 펀드 가운데 운용성과가 좋은 펀드에 투자하며 유형별·지역별로 고객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를 골라 분산투자하는 상품이다.
6개월마다 편입하는 펀드를 재조정하기 때문에 언제든 시장상황에 맞는 펀드를 고를 수 있다는 게 대신증권 측의 설명이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부자베스트펀드랩'은 '마켓리더 시리즈', '포커스 시리즈', '고객맞춤형'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총 8가지 유형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마켓리더 시리즈'는 국내 및 해외 대표펀드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최근 시장 흐름을 선도하는 펀드들 가운데 수익률과 샤프지수, 설정 금액 등을 고려해 선정된 최우수 펀드 3개씩을 골라 분산 투자하는 게 특징이다.
'포커스 시리즈'는 특정 스타일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특정 지역 및 테마에 투자하는 펀드 상품이다. 국내 5개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4개 유형(일반형 가치형 배당형 테마형)의 국내 스타일 포커스와 5개 해외 펀드(이머징 지역에 분산투자)로 구성된 이머징 포커스 등이 포함돼 있다.
'고객맞춤형'은 투자자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국내외 펀드를 골라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투자자들은 140여 개의 다양한 국내외 펀드 중 10개 이내의 펀드를 선택해 자신만의 맞춤식 포트폴리오 전략을 만들 수 있다.
'마켓리더 시리즈'와 '포커스 시리즈'의 최소 가입 금액은 거치식이 1천만원이며 적립식은 최소 30만원이다. 수수료율은 랩 수수료 연 0.2%와 투자신탁보수 연 1.5~2.5%를 합쳐 연 1.7~2.7%이다.
대신증권 금융주치의추진부 장우철 부장은 "펀드랩은 시장 내의 다양한 펀드 중에서 우량한 펀드를 랩매니저가 알아서 적절하게 분산투자해주는 자산관리계좌"라면서 "펀드랩에 가입하면 펀드 선택의 고민, 자산배분의 어려움, 펀드점검 및 교체의 번거로움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컨슈머파이낸스=김문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