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꽝~~~”
자동차 사고가 났다. 순간 무언가가 운전자를 감싼다. 바로 ‘에어백’이다. 운전자 안전의 제 1은 바로 안전벨트. 그 다음은 에어백.
대체 차량에는 몇 개의 에어백이 장착돼 있는지 궁금하다. 에어백은 차량이 비싸면 비쌀수록 더 많이 장착돼 있기는 하다.
소위 국내 완성차 중 에쿠스 등 최상급 차량과 최저가 차량인 마티즈 등에 장착되는 에어백 수는 당연히 다르다. 수입차 중 최고급 차량에는 일반적으로 8개의 에어백이 달려있다.
▶국내 완성차 에어백 몇개나 장착돼 있나= 에쿠스에는 모두 8개의 에어백이 장착돼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에 한 개씩, 양 사이드 2개씩 4개, 그리고 커튼 에어백 2개 등이다.
그랜저 TG나 오피러스도 마찬가지로 8개의 에어백이 설치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최근 출시된 현대차의 신차 아이써티(i30)에는 모두 6개의 에어백이 설치돼 있다. 운전자의 안전을 고려한 결과다. 기아차의 소형차인 모닝에는 운전석, 조수석에 사이드 2개까지 합쳐 모두 4개의 에어백이 설치돼 있다.
GM대우차의 마티즈의 경우 운전석 조수석 에어백은 기본이다. 이외 다른 에어백은 선택사양이다.
쌍용차의 경우 체어맨, 렉스턴 등에는 모두 4개의 에어백이 장착된다. 운전석, 조수석 앞에 위치한 에어백과 사이드에 위치한 에어백 등이다.
르노삼성차의 경우 SM3는 운전석, 조수석 에어백에 앞 좌석 사이드까지 모두 4개의 에어백이 있다. SM5, SM7은 커튼 에어백까지 포함해 모두 6개의 에어백을 갖고 있다.
▶수입차 톱 모델들의 에어백은= 벤츠 S600에는 모두 8개의 에어백이 장착돼 있다. 운전석, 조수석은 물론 운전석, 조수석 양 사이드, 뒤 시트 양 사이드 2개, 윈도우 사이드 2개 에어백 등 모두 8개다.
벤츠 S600의 에어백은 작동원리가 조금 다르다. 차량 충돌시 충격 강도에 따라 에어백 크기가 2단계로 조절되고, 뒷 자리 승객 탑승 여부에 따라 에어백이 작동된다.
벤츠 차량 중 가장 싼 My B의 경우 운전석, 조수석 에어백과 양 사이드 에어백까지 모두 4개의 에어백이 있다.
BMW 7시리즈의 경우는 7시리즈에도 8개의 에어백이 장착돼 있다. 5시리즈에는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을 빼고 모두 6개의 에어백이 설치돼 있다.
렉서스는 다른 차량과 달리 운전자 보호를 위해 ‘무릎 보호 에어백’이 달려 있다. 차량 충돌 사고시 운전자는 물론 조수석 동승자의 무릎에 치명적인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렉서스 차량에는 SUV모델인 RX모델을 제외한 모든 렉서스 차량에 무릎 보호 에어백이 장착돼 있다.
▶에어백 어떻게 작동되나= 에어백은 차량 충돌로 인해 생기는 충격이 에어백 설치시 설정해 놓은 속도치보다 높을 때 작동한다. 일반적으로 20Km/h 안팎으로 충돌을 일으켰을 대 에어백은 작동한다. 차량 센서가 충돌을 감지한 후 14/100초에 에어백은 전개(展開)된다.
정면 운전석과 조수석, 그리고 무릎 에어백 등은 차량 정면에서 30도 정도의 각도로 충돌했을 때 작동한다. 측면 충돌시에는 커튼 에어백과 사이드 에어백이 터지는 원리다.
조문술ㆍ허연회 기자(okidoki@herald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