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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카드 분사 '진통'…고객정보 보호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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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카드 분사 '진통'…고객정보 보호 논란
  • 윤주애 기자 tree@csnews.co.kr
  • 승인 2014.05.20 14: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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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칭 외환카드 분사를 놓고 외환은행(은행장 김한조) 노사가 고객정보 보호 논란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신제윤)가 오는 21일 외환은행의 카드 사업부문 분리 승인 안건을 상정할 예정인 가운데, 외환은행 노동조합이 고객정보 보호라는 카드를 빼들었다.

노조 측은 “카드분사 이후의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은행과 카드부문 고객정보의 철저하고 완전한 분리(물리적 분리)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 카드사태의 교훈이었고, 금융당국도 여러 차례 이를 인정한 바 있다”고 전제하며 “그러나 금융당국은 물리적 분리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외환카드 분사를 승인해 주려 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물리적 분리에 대한 단 한번의 검증이나 실사도 없이 금융감독원은안건을 금융위로 넘겼고, 안건을 받고서 불과 사흘만에 금융위는 분사승인을 내주려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측이 직원들의 개인정보를 최근 당사자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임의로 제공,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사측은 외환카드 분사 절차가 신용카드업 인허가 관련 제반 법률 및 감독 규정에서 정한 기준을 철저히 준수해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외환카드 분사와 관련한 고객정보 보호 등 일각의 우려에 대해 현재 은행과 카드의 전산시스템의 완전한 분리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작업이 완료되면 은행고객과 카드고객의 정보가 완벽히 분리돼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는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총 25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은행 전산과 카드 전산간 네트워크(망)까지 분리해 카드 분사로 인한 은행 고객정보 유출 가능성 및 우려를 차단하겠다”며 “최근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로 한층 강화된 감독당국의 심사 기준에 따라 전산시스템 및 고객정보 분리 작업이 6월중에 완료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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