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수입차 전시장 개설은 '잰걸음', AS센터 확충은 '소걸음'
상태바
수입차 전시장 개설은 '잰걸음', AS센터 확충은 '소걸음'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4.07.01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적인  AS센터 부족으로 운전자들의 불만을 사온 수입차 업계가 올 초 '대대적인 AS센터 확충'을 내세웠지만 목표치에는 크게 못미쳐 수입차의 AS체증이 계속될 전망이다. 반면 판매 거점인  전시장 개설은 여전히 속도를 내고 있어 AS센터 증가 폭이  전시장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특히 올해 7개의 AS센터를 신설하겠다고 공언했던 아우디코리아(대표 요하네스 타머)는 반 년동안 단 한 개의 AS센터도 늘리지 못해 올해 증설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됐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연간 판매대수 기준 상위 4개 사(BMW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코리아)는 올해 상반기 총 16개의 전시장을 열었지만 AS센터는 7개를 늘리는데 그쳤다.

국내 주요 수입차업체 전시장·AS센터 현황

구분

전시장

AS센터

2013 하반기

2014 상반기

증감률

2013 하반기

2014 상반기

증감률

BMW코리아

35

44

25.7%

38

41

7.9%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27

29

7.4%

32

34

6.3%

폭스바겐코리아

25

29

16.0%

25

27

8.0%

아우디코리아

33

34

3.0%

21

21

0.0%

합계

120

136

13.3%

116

123

6.0%

단위: 대 / 출처: 각 사 종합


업체 별로는  BMW코리아(대표 김효준)가 3개의 AS센터를 새로 열어 조사대상 업체 중 가장 많았다. 이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대표 브리타 제에거)와 폭스바겐코리아(대표 토마스 쿨)는 각각 2곳을 열었으나 아우디코리아는 단 한 개도 늘리지 않았다.

업계 1위 BMW코리아는 작년 하반기 38개에서 올 상반기 3개를 늘려 현재 41개 AS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전시장 역시 35개에서 무려 25.7% 늘어난 44개로 대폭 확충했다.

BMW코리아는 오는 14일 정식 개장하는 'BMW코리아 드라이빙센터'에 AS센터와 쇼룸을 비롯해 연간 1만5천명의 정비 인력을 양성하는 트레이닝 아카데미를 확장 오픈하는 등 AS관련 시설 및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어서 수입차 업체 중에서는 그나마 사후관리에 가장 성의를 보였다.

수입 소형 디젤차 열풍으로 한 때 수입차 업계 2위 자리까지 올랐던  폭스바겐코리아는 상반기 전시장 4개와 AS센터 2개를 열었다. 확장 이전한 곳을 포함하면 총 3개.

폭스바겐코리아는  상반기 개장한 2개를 포함해 올해 총 10개의 AS센터를 새로 열어 올해 말까지 35개의 AS센터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동안 판매대수 대비 AS센터가 가장 적어 불만이 많던 소비자들의 원성이 조금이나마 줄어들 전망이다.

하지만 아우디코리아는 상반기 전시장 1개를 늘리는 동안 AS센터는 단 한 개도 새로 열지 못해 AS인프라 구축이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말 요하네스 타머 사장이 올해 AS센터를 총 7개 늘리겠다고 공언했지만  상반기 실적이 전무한 상황이어서 이같은 공언이 지켜질지도 의문이다.

더욱이 서울 강남권 AS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딜러사 위본모터스에서 10월 완공 목표로 건립중인 내곡동 정비센터가 주민반대로 답보 상태에 있어 설상가상인 상황이다.

이에 대해 아우디코리아 측은 하반기 5개의 AS센터가 완공될 예정이기 때문에 목표치는 크게 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상반기에 AS 인프라를 늘리지 못한 것은 맞지만 현재 신규 건설중인 AS센터 5개가 계수되지 않았다"면서 "하반기 건설중인 5개를 모두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업체들의  AS센터 부족 문제에대해 '현실적으로 단기간 증설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AS센터는 부지 대금부터 시작해서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데 동시다발적인 투자가 현재의 수입차 시장 규모에서는 쉽지 않다"면서 "특히 본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는 인력 수급과 교육도 시간이 걸려 더딘 감이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 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