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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45.5% 감소..."신차 출시 확대해 위기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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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영업이익 45.5% 감소..."신차 출시 확대해 위기 극복"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8.04.26 14: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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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45.5% 감소한 6813억 원을 기록했다. 경상이익은 9259억 원, 당기순이익 7316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7% 감소한 104만9389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2.8% 증가한 88만3827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나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싼타페의 신차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한 16만9203대를 판매했다. 하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및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8% 하락한 88만186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 큰 폭의 환율 하락 영향으로 자동차 부문 매출액이 줄었다. 금융 및 기타 부문 매출 또한 감소하며 전년 동기대비 4.0% 하락한 22조436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의 경우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강세가 이어지고 파업에 따른 고정비 비중의 증가, IFRS 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 영업부문 비용에 포함되던 수출비가 매출원가에 포함되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9% 포인트 높아진 84.5%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규모를 축소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8.4% 감소한 2조7862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45.5% 감소한 6813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2.4% 포인트 하락한 3.0%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47.3%, 48.0% 감소한 9259억 원 및 7316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산업 전망과 관련해, 전세계 자동차 수요 성장률 둔화 및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고, 미래기술 혁신이 가속화되며 당분간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불확실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대차는 SUV 등 성장 차급을 중심으로 신차 출시를 확대하고, 라인업을 적극 강화해 나감과 동시에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미래 경쟁력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우선 현대차는 올해 국내외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신차들을 성공적으로 출시해 판매 경쟁력을 제고하는 한편, SUV 등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차급에 대한 공급 확대를 통해 판매 회복에 최선을 다하고, 이러한 신차 및 믹스 개선 효과 등을 기반으로 수익성도 동시에 향상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 확립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시장에서의 신형 싼타페 돌풍이 향후 미국 등 글로벌 주요시장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2분기 이후 중국 시장에서도 엔씨노 등 다양한 신차가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각종 기술력과 친환경성, 디자인 우수성을 평가하는 조사들에서 당사가 거둔 우수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신차들의 글로벌 시장 조기 안착 및 초기 판매붐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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