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 46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김 대표는 도전, 혁신, 소통의 혁신으로 보험서비스 품질혁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에서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 탁월한 품질경영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를 선정해 매년 포상하고 있다.

김 대표는 DB손해보험 전신 한국자동차보험(주)에 사원으로 입사해 41년 간 근무하면서 CEO에 오른 인물이다. 특히 2010년 DB손보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는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임원 및 부서장 100명과 함께 고객을 방문해 고객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는 '고객 바로알기'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고객으로 구성된 소비자평가단을 10년 째 운영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모든 VOC(고객의 소리)는 1시간 내 응대를 목표로 처리하고 있고 공감 VOC 활동을 통해 고객 불만 특성과 대응방법에 대해 전 임직원들과 공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품질경영에 있어 DB손보는 지난 2013년부터 6년 간 국내 손보사 최초로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세계 최고 등급을 획득했고 2015년 국가품질대상을 받은 바 있다.
여기에 2016년에는 금융서비스업 분야 최초로 국가품질명장을 2년 연속 배출하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전국품질분임조대회에서 금상 6개, 은상 2개, 동상 1개를 수상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금융서비스업계에서 품질경영의 역사를 개척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1000만 고객은 물론 전 국민이 믿고 찾는 보험회사로서 창의적인 최고 품질의 고객서비스로 성원에 보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