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현대차를 포함한 토요타, 포드, BMW 등 6개사가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47개 차종 8만2657대를 대상으로 리콜을 실시했다.
현대·기아차가 제작·판매한 코나 일렉트릭 등 4개 차종 5만2759대는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SW) 결함으로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 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져서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한국토요타자동차가 수입·판매한 캠리 하이브리드 등 24개 차종 1만5024대는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임펠러)의 결함으로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가 수입·판매(판매 이전 포함)한 MKZ 등 4개 차종 1만2172대는 앞바퀴 브레이크 호스의 내구성 부족으로 브레이크액이 누유로 제동 시 제동 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머스탱 808대는 브레이크 페달 부품의 내구성 부족으로 페달에 강한 힘을 전달할 때 부품이 파손, 제동력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노틸러스 및 머스탱 차종 569대는 후방카메라 내부 부품의 접촉 불량으로 운전자의 후방 시야를 방해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FCA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지프 그랜드체로키(WK) 1072대는 후방카메라가 안전 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BMW코리아가 수입·판매한 BMW X5 xDrive30d 등 11개 차종 69대는 서브 프레임 제작 공정 가운데 일부분의 용접이 제대로 되지 않아 용접부가 균열하고, 이로 인해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컨트롤 암)이 분리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위험이 있었다.
국토교통부는 안전 기준 부적합 사항에 대해선 우선 시정 조치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