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시승기]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세단과 SUV사이 왜건을 알아?
상태바
[시승기]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세단과 SUV사이 왜건을 알아?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0.12.15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건은 아직 국내 시장에선 낯선 세그먼트다. 세단과 SUV 사이에서 왜건만의 매력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한 탓이다.

그러나 최근 ‘차박’ 열풍이 불면서 왜건, 특히 볼보의 크로스컨트리 모델이 인기를 끌고 있다. 넉넉한 트렁크 공간과 개성있는 디자인과 더불어 ‘안전=볼보’라는 브랜드 이미지도 판매량 증가를 돕고 있다. 
 

최근 충남 태안에서 시승한 왜건 V60 크로스컨트리도 볼보 인기 라인업 중 하나다. 11월까지 1781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862대) 대비 106%나 판매량을 끌어 올렸다.

마일드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 V60 크로스컨트리 B5를 타고 이 차의 매력을 살펴봤다. 태안 일대를 도는 50km 코스였고 시승차량은 B5 상위 트림 pro다.

우선 모델명 앞에 붙는 ‘B'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볼보가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에 사용하는 알파벳으로 첨단 운동 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2.0리터 가솔린 엔진과 결합된 엔진 통합형 전동화 파워트레인이다. 이를 통해 실제 주행에 있어 연비효율성을 높이고 배출저감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V60은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얹었다.
 

외형은 확실히 독특하다. 개인적으로 이질적인 느낌 때문에  첫 인상은 ‘호’보다는 ‘불호’에 가까웠다. 전면만 보면 세단 같은데 측면을 향할수록 SUV로 크로스오버된 느낌이 낯설었다. 

그러나 낯섦은 이내 적응이 된다. V60만의 독특한 체형이 짐을 가득 실어도 충분히 잘 달릴 수 있다는 인상을 준다. 전면만 보면 차가 커보이지 않는데  전장 4785mm, 전폭 1850mm, 전고 1490mm, 휠베이스 2875mm로 동급 대비 상당히 넉넉한 크기를 자랑한다. 2열에도 불편함 없이 승차할 수 있다. 또 지상고도 210㎜로 높아 험한 길도 무리없이 지나갈 수 있고 시야도 뻥 뚫린다.
 

실내는 볼보 특유의 스칸디나비아 감성이 충만하다. 언제 타도 참 깔끔하고 편안하다는 인상이다. V60은 계기판에도 천연 소재를 넣었다. pro 트림에 담긴 영국 바워스&윌킨스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기계적 공진을 완벽에 가깝게 제거하도록 개발된 컨티뉴엄 콘과 앰프, 실내 소음을 제거하는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과 재즈클럽 모드로 업그레이드됐다. 

트렁크 용량은 529ℓ다. 동급 SUV인 XC60보다 넓어 차박을 하기에 더 용이하다. 
 

시동을 켜 본다. V60에 적용되는 B5 엔진의 최고출력은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다. 정숙성은 완벽에 가깝다. 풍절음 차단이 뛰어나 고요한 주행을 즐길 수 있다. 전기모터가 있어 거슬리는 엔진음도 적다. 페달도 부드럽게 밟히지만 묵직하면서도 파워풀하게 치고 나간다. 

100㎞ 이상으로 달려도 막힘없이 속도가 쭉쭉 뻗어간다. 48V 추가 배터리와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 컨버터가 14마력의 출력을 지원하면서 주행 응답성이 높아졌다.

또 감속을 할 때도 상당히 편한 것이 배터리를 충전하는 회생 제동 시스템이 있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알아서 속도를 줄여준다. 클러스터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여러모로 편한 차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향하는 볼보답게 최첨단 운전자보조지원시스템(ADAS)도 풍부하다. 차세대 지능형 안전 시스템인 △인텔리 세이프 △시티 세이프티 △파일럿 어시스트 △도로 이탈 완화 기능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이 있다.

특히 2021년 차종부터는 새로운 안전 옵션인 케어 키(Care Key)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최대 속도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운전에 미숙한 이들의 과속에 따른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V60 B5 출고가는 AWD 5330만 원, PRO 5940만 원이다.
 

볼보는 자동차 업계 최초로 순수 내연기관 대신 전동화 파워트레인에 전념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2025년까지 절반은 순수 전기차, 나머지는 하이브리드로 구성한다는 목표다. 그 시작점에 있는 V60 크로스컨트리 B5로 볼보의 도전 정신을 엿볼 수 있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