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캐롯손보, ‘퍼마일자동차보험’ 출시 1년 만에 12만 가입자 확보
상태바
캐롯손보, ‘퍼마일자동차보험’ 출시 1년 만에 12만 가입자 확보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21.02.0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호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주력 상품인 ‘퍼마일자동차보험’이 출시 1년 만에 12만 가입자를 확보했다.

캐롯손보에 따르면 지난해 2월 11일 첫 선을 보인 해당 상품은 올해 2월초 기준, 12만 명이 넘는 고객수를 확보했다. 가입 연령은 20~30대 42%, 40~50대 49%, 60대 이상 9% 등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캐롯손보는 퍼마일의 흥행 요인으로 매월 기본료에 ‘탄 만큼만’ 보험료를 납부하는 부분을 꼽았다. 이는 기존 시장에는 없었던 개념으로 주말에만 주로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2019년까지 지난 5년간 분석한 자동차 1대당 1일 평균 주행거리가 39.3km인데 반해 캐롯 퍼마일 고객들은 지난 한 해 하루 평균 약 19km를 운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캐롯손보는 “운행거리와 상관없이 연간 보험료를 선납하던 고객 중 주행거리가 적은 고객 위주로 캐롯의 차별성을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지난해 3월에는 퍼마일의 보험료 자동 산출 시스템 BM(Business Model) 특허를 획득하고 ‘새로운 위험 담보’와 ‘새로운 제도와 서비스’로 배타적 사용권도 6개월씩 획득해 보험 산업에 배타적 사용권 경쟁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외신에서도 대한민국의 인슈어테크 사례에 관심을 갖고 터키 국영 뉴스(TRT World)에 퍼마일자동차보험이 소개됐다. 탄 만큼만 내는 합리성과 실제 주행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는 편의성이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평가다.

◆ 정영호 대표 “보험회사 아닌 IT기업으로 디지털 진화”

캐롯은 보험업을 영위하는 IT기업으로서 현재 끊임없이 기술 개발 및 이를 위한 투자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자체 기술력으로 구축한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의 IoT플랫폼은 IoT 단말기 ‘캐롯 플러그’를 통해 수집된 주행데이터가 쌓일수록 점차 그 정교함과 안정성을 더해가고 있다.

국가교통정보센터의 오픈 데이터(Open Data) 도로정보인 ‘표준노드/링크 정보’를 DB(Data Base)화해 캐롯이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과 결합해 데이터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맵 매칭(Map matching)’ 작업을 고도화 시키며 효율적인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구축을 이뤄내고 있는 것이다.

캐롯은 이러한 데이터의 수집, 가공, 분석 등 전 과정에 필요한 플랫폼을 자체 개발하며 한 단계 높은 디지털 보험의 기술력 진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캐롯은 2021년에도 지속적으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며 ‘퍼마일자동차보험’만의 기술적 차별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먼저 1분기 안으로 기존 캐롯 앱에서 UBI(UsageBased Insurance)를 실현해 퍼마일 멤버스, 캐롯 포인트 등과 연계시켜 사용자의 편의성이 증대될 수 있도록 전체 메뉴를 개편할 예정이다. 특히 ‘퍼마일 멤버스’는 주행거리 측정 시스템을 기반으로 AI가 고객의 운전 습관을 체크해 안전운전 카운셀링 정보를 알려주는 멤버십 서비스 형태로 현재 개발 중이다.

여기에 상반기 내로 플러그 데이터 기반 자동사고감지 기능을 적용하고 ‘1세대 캐롯 플러그’보다 차량의 움직임 감지 센서가 강화된 ‘2세대 캐롯 플러그’를 선보이며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진보된 일상생활 속 기술력을 누릴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캐롯 정영호 대표는 “기존 자동차 보험 산업에서 고객들이 갖고 있던 잠재적 니즈를 충족시킨 결과 고객들은 이제 퍼마일에 공감하며 캐롯과 함께 일상생활의 가치를 한 단계 높여가고 있다”며 “올해도 다양한 기능을 더한 상품과 채널을 통해 고객 접점 기반을 확대해 나가며 테크 기반의 모빌리티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