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우리나라 국민 금융이해력 OECD 평균 넘어...청년층은 저축보다 소비 중시
상태바
우리나라 국민 금융이해력 OECD 평균 넘어...청년층은 저축보다 소비 중시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1.03.29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성인(만 18세~79세)의 금융이해력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층별로 노년층은 금융지식, 청년층은 금융태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했고 청년층의 경우 소비성향이 강했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이해력 점수는 66.8점으로 2018년 대비 4.6점 상승했다. OECD 11개국 중 슬로베니아(70.0점), 오스트리아(68.5점)에 이어 3위 수준으로 OECD 평균(2019년, 10개국, 62.0점)을 웃돌았다.
 

출처/ 금융감독원
출처/ 금융감독원

금융이해력이란 합리적이고 건전한 금융생활을 위해 필요한 금융지식·금융행위·금융태도 등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정도를 의미한다.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은 예상치 못한 지출 상황 발생 및 소득 상실 등 위기에 자력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양호하다.
 
출처/ 금융감독원
이어 금융지식, 금융행위 부문에서 OECD의 최소목표점수를 달성해 양호한 수준을 나타냈다. 반면 금융태도 부문에서는 10명 중 4명 만이 목표수준에 적합했다. 연령대 별로 살펴보면 금융지식 부문에서는 노년층이, 금융행위 부문에서는 청년층과 노년층의 미달 비중이 50% 수준이었다.

청년층의 경우 '저축보다 소비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34.2%로 반대(26.05%)보다 높게 나타났다. 한은 측은 소비성향이 상당히 강하다는 의미로 이는 금융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특히 소비를 중요시하는 취준생 포함 대학생 10명 중 8명이 OECD의 금융행위 최소목표점수에 미달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성인들은 저축을 적극적으로 하면서도 장기재무목표를 세우고 실현하는 비중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인 저축활동을 한다는 응답은 97.0%로 폴란드(98.2%)에 2위였지만 장기 재무목표 설정에 대한 응답은 43.5%로 7위에 그쳤다.

이에 대해 금감원·한은은 “청년층의 건전한 금융태도 조성을 위한 조기 금융·경제교육을 강화하고 노년층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금융 기본교육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