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이 최근 3년 간 카탈로그 이용고객을 분석한 결과, 5060세대가 전체의 약 80%를 차지하고, 이들의 주문액은 매년 1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구독률과 평균 구매금액은 지난 2019년 대비 10% 증가했으며, 60대 구독률이 33%로 가장 큰 폭으로 신장했다. 또한, ‘명품/잡화’, ‘보석/장신구’ 등 고가 상품 구매도 증가했다. 카탈로그를 통한 구매 빈도, 고가 상품 주문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프리미엄 상품만을 선별한 카탈로그를 기획하게 됐다.

프리미엄 카탈로그는 유료회원제 엘클럽(L.CLUB), 카탈로그 우수고객(연간 주문액 상위 30%)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기존 카탈로그와 비교해 가독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핸디북 타입의 잡지형으로 제작한다. 또 ‘막스마라’, ‘프라다’ 등 명품 브랜드의 잡화 상품들을 선보이고, ‘질스튜어트’ 등 백화점 입점 브랜드를 비롯해 ‘LBL’, ‘라우렐’ 등 롯데홈쇼핑 단독 브랜드를 집중 편성한다. ‘제주 아트빌라스’ 등 국내 유명 고급 리조트와 ‘한샘 리하우스’ 등 인테리어 서비스까지 다양한 고관여 상품들을 구성하고, ‘내 나이에 필요한 영양제’ 등 오팔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정보 콘텐츠도 선보인다.
프리미엄 카탈로그는 5060 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맞춤형 상품과 콘텐츠 중심으로 운영해 올해 구독자 수 30만명을 목표하고 있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콘텐츠부문장은 “최근 오팔세대가 구매력을 갖춘 새로운 소비층으로 등극하고 있는 만큼 이들에게 초점을 맞춘 콘텐츠와 서비스 구성으로 카탈로그의 고급화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충성고객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민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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