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내부 감사조직인 검사실의 기능 중 본부조직 감사 기능을 분리해 '본부감사부'를 신설했다. 이 부서는 본부조직 전담 상시 감사업무를 수행해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여신 사후관리를 총괄하는 '여신관리본부'도 신설됐다. 이 여신관리본부는 산하에 '관리기업 심사부'와 '여신관리부'를 두고 연체 여신을 중점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채권회수와 기업개선 활동 등 여신관리 강화를 통해 은행 자산건전성을 관리한다는 설명이다.
우리WON뱅킹 재구축을 위한 '뉴WON추진부'도 신설됐다. 기존 뱅킹앱 재구축 준비 조직을 상설부서로 확대 재편해 우리 WON뱅킹 재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의미다.
비대면 채널 UI/UX를 총괄하는 '고객경험디자인센터' 신설도 이번 조직개편에 포함된 점도 특징 중 하나다.
여러 부서가 각각 담당하던 UI/UX 업무를 디지털전략그룹 산하에 위치한 고객경험디자인센터로 집중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비대면 채널의 고객경험 제고를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적이다.
이 외에도 '트렌드마케팅팀'도 신설돼 MZ세대 고객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고객 특화 마케팅을 중장년 세대로 확대해 세대별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고 고객중심 마케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은행의 내부통제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고객경험 중심의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 고객 감동을 실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