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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의 색다른 기부 캠페인에 1년간 고객 30만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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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의 색다른 기부 캠페인에 1년간 고객 30만명 참여
  • 이은서 기자 eun_seo1996@csnews.co.kr
  • 승인 2023.03.08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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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이 ‘나눔의 일상화’를 가치로 색다른 기부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 최근 1년간 캠페인 누적 참여 고객 30만 명 달성이라는 성과를 올렸다. 고객과의 접점에 있는 백화점 업(業)의 본질을 살려 ‘풀뿌리 기부문화’의 교두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3월 전국 16개 전 점포에서 개시한 ‘365 리사이클 캠페인’에 올해 2월 말까지 20만5000여 명의 고객이 참여했다고 8일 밝혔다. ‘365 리사이클 캠페인’은 헌 옷‧신발‧가방 등 재판매가 가능한 물건과 투명 페트병‧종이류 등 재활용할 수 있는 자원 등을 상시 기부받는 업계 유일의 친환경 캠페인이다.
 
현대백화점 전국 점포에서는 ‘365 리사이클 캠페인’ 전용 부스가 연중 운영되고 있다. 고객은 편한 시간에 점포를 방문해 물품을 전달하는 것만으로 의미 있는 기부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한달 기준으로 기부 물품 수에 따라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 최대 9000포인트도 지급받는다.
 
지난 1년간 ‘365 리사이클 캠페인’을 통해 고객이 기부한 옷, 신발, 페트병 등은 약 80만여 개에 달한다. 기부 물품은 친환경 식품용기 및 쇼핑백으로 재탄생해 현대백화점 점포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100여 톤 가량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이룬 것으로 분석돼, 고객 20만5000여 명이 현대백화점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한 셈이다. 또한, 옷‧신발 등 재판매를 통해 약 1억 원의 사회공헌기금이 조성돼 초등학교에 공기정화식물을 전달하는 ‘교실 숲 조성 프로젝트’ 등에 사용되고 있다.
 
고객들의 상시 기부는 H포인트 앱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앱 내 ‘포인트 쓰기’ 메뉴 중 ‘기부’ 코너에선 치료가 필요한 환아, 유기동물 구호 단체의 현실 등 매달 5~6건의 사연이 소개되며, 이들을 위한 모금 캠페인이 365일 진행 중이다. 고객은 본인 적립 포인트 중 현금 100원에 해당하는 100포인트부터 기부할 수 있다.
 
H포인트 앱이 소액으로도 편리하게 기부가 가능한 플랫폼으로 자리잡으면서 최근 1년간 포인트를 기부한 고객이 9만6000여 명에 달한다. 지난 2월 진행한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복구 모금 캠페인에만 약 3만 명의 고객이 참여했다. 현대백화점은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고객 기부 총액과 같은 액수를 더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현대백화점은 진정성 있는 직원 캠페인에도 적극적이다. 정부의 마스크 지침 변경에 맞춰 지난달 22~28일 진행한 ‘안녕, 마스크’ 캠페인이 대표적이다. ‘덜 필요한 마스크를 모아 더 필요한 곳에 기부하자’는 취지에 공감한 임직원들의 높은 호응으로 총 6만 장의 마스크가 모였다. 기부된 마스크는 밀알복지재단 등 물가 상승 부담으로 마스크가 부족한 복지 시설 및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평소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기부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 망설이는 고객을 위해 백화점이 가교 역할을 해 기부문화 선도에 앞장설 것을 강조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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