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이복현 금감원장 "새마을금고 등 뱅크런 사태 전문요원 점검중...소비자 우려 문제없어"
상태바
이복현 금감원장 "새마을금고 등 뱅크런 사태 전문요원 점검중...소비자 우려 문제없어"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3.07.13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최근 불거진 새마을금고 등 뱅크런 사태에 대해 중장기적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우려가 없을 만큼 관리중이라고 강조했다.

13일 오전 이 원장은 한화생명 '포용적 금융∙따뜻한 동행 상생친구 협약식'에 참석해 기자들과의 백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행정안전부와 금융위원회 요청으로 과거 신협과 저축은행 사태 때 다수의 경험을 쌓고 해결 능력이 있는 전문요원들을 보내 중앙회 등 단위 금고의 상황을 면밀히 체크 중"이라며 "걱정을 안 해도 될 정도로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금리 상황에서 균열과 파열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어려운 환경이며 이번주에는 관련 불안감이 다소 잦아드는 것 같다"며 "유동성 상황에 대한 즉각적 대응보다는 중장기적 원인을 파악하고 현황 파악이 되면 개선의 여지가 없는지 등 정부의 입법노력과 함께 합리적인 방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새마을금고 감독권이 기존 행안부에서 금융위로 이관된다는 이야기에 대해 "프리이빗한 내용을 말씀드리기엔 어렵다"며 "금감원 입장에서는 국회의 논의 상황을 눈여겨보고 있고 필요하다면 법률적 상황에 대한 분석과 선택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거나 근거가 되는 자료와 데이터를 제공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금일 개최한 상생금융 행사에 대해 소비자의 저변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상생금융 노력은 시장 원리에도 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고금리 물가 상황에서 통화당국 입장에서 긴축적 통화정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금융당국 또한 그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상태"라며 "다만 일률적으로 올라간 금리로 가계와 기업들에 고통이 가해지는 상황에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다"고 전했다.

보험 등 비은행권 상품 특성상 단기간 내에 상생금융 상품을 출시하기 어렵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상품 특성상 상생금융의 노력이 상대적으로 용이했던 은행과 달리 비은행권은 일률적으로 요구할 수 없고 건전성 등 여력 측면에서도 똑같지 않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며 "다만 운영 여력이 있는 회사 입장에서 자율적으로 노력하면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주 신한카드 방문 예정인데 상생금융 노력이 가능한 금융사의 경우 초청시 언제들 함께할 준비가 되어있다"며 "예를 들어 지난주 현대카드와 캐피탈이 발표한 회사 자체의 상생금융 노력 역시 회사 자체 판단에 맡기지만 감사의 말을 드리고싶다"고 전했다.
 

▲ 13일 오전 이복현 원장은 한화생명 '포용적 금융∙따뜻한 동행 상생친구 협약식'에 참석해 기자들과의 백브리핑을 가졌다.
금일 기준금리 동결에 대해서도 운을 뗐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 3.50% 동결을 금통위원 전원 일치 의견으로 결정했다. 기준금리 동결 상황에서 대출 금리는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 원장은 "가계대출은 과도한 조정으로 급격히 떨어질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고 안정적 관리가 필요하며 (현재는) 관리가능한 범위고 추세가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작년 부동산 시장 정상화 방안을 진행하면서 생활안정자금 등과 같은 LTV를 조정했는데 그 부분을 감안한다면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가계대출과 관련해서 GDP 대비 가계 대출 비율을 주로 보고 있는데 대출 성장폭이 훨씬 적을 것으로 예상하고 절대적인 규모도 중요하지만 그 안에서 악성 가계대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원장은 "지난달 은행 주택담보대출이 증가하고 비은행 주담대 등 담보대출, 신용대출 등은 감소추세에 있다. 모든걸 합산하면 3조5000억 원 정도 된다"며 "다만 2020년과 2021년 한달 사이 10조가 넘는 금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시기와 비교했을 때 안정적"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금일 오전 부동산 PF 시장 점검회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장 전수조사와 PF 대주단 협약 등을 통해 개별 사업장의 구제방안 등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원장은 "정책금융 등을 통해 자금 공급 플랜도 있고 일부 여력이 있는 은행 등은 건전 사업장에 꾸준히 자금을 공급하고 있는 상황에서 저희가 보기에는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수 밖에 없다"며 "그 과정에서 일부 사업장과 건설사들이 구조상에 직면하겠지만 그게 시스템 리스크로 작용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고 그렇게 작용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보험업권에 새 회계기준 적용법을 두고 소급법이냐 전진법이냐 지속되고 있는 논란에 대해서는 "보험사의 의견 수렴을 계속하고 있고 업계의 애로사항들을 반영하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달 혹은 다음 달 중 외부에 어느 정도 공표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일부 보험사들이 만기 보유 채권을 시가평가로 바꾸면서 금리 예측을 정확히하지 못해 평가 차익으로 인한 재무제표 변동성이 커졌었다.

이 원장은 "보험사 입장에서는 단기 평가를 긍정적으로 하려는 요인이 있어서 숫자의 왜곡이 생길 수 있다"며 "회계적 이유로 혼란이 초래되거나 소비자 신뢰가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의 책임이며 조정 과정에서 특정 보험사에 불리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적극 소통할 것"이라며 "단계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는 방안들은 관련 보험사들과 지금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