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김동연 경기도지사, 추경호 경제부총리에 GTX 등 경기도 주요 교통사업 국비 지원 요청
상태바
김동연 경기도지사, 추경호 경제부총리에 GTX 등 경기도 주요 교통사업 국비 지원 요청
  • 최형주 기자 hjchoi@csnews.co.kr
  • 승인 2023.07.1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3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에 대해 논의하고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현재 정부는 2024년도 예산 편성을 앞두고 있다. 김 지사는 추경호 부총리에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조기 개통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 ▲저상버스 도입 보조사업 등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우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에 대해선 2024년 상반기 수서역~동탄역 구간의 우선 개통을 위한 국비 444억 원, 하반기 운정역~서울역 구간 우선 개통을 위한 국비 969억 원 지원을 건의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왼쪽)와 김동연 경기도지사
▲추경호 경제부총리(왼쪽)와 김동연 경기도지사

옥정~포천 광역철도의 경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과 본격적인 착공을 위한 국비 268억 원 반영을 요청했다. 
 
저상버스 도입 확대를 위한 국비도 지원 요청했다. 경기도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및 영유아 등의 이용 편의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2024년 친환경 저상버스 1587대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를 위해 국비 727억 원 지원을 건의했다.
 
이외에도 ▲김포 골드라인 혼잡 완화 대책과 관련해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예비타당성조사의 조속한 마무리를 요청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