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금감원, 증권사에 ‘해외 부동산 리스크 관리’ 주문
상태바
금감원, 증권사에 ‘해외 부동산 리스크 관리’ 주문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3.07.2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이 증권사에 부동산 익스포져 관련 리스크 관리를 주문했다. 금융감독원은 20일 국내 10개 증권사 CRO 등과 국내 부동산PF, 해외 대체투자 등에 대한 현황 및 향후 관리방안를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황선오 금융감독원 금융투자 부원장보는 “현재 증권사 부동산 익스포져 관련 리스크는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이나 향후 부동산 경기침체가 장기화될 경우 추가 부실 우려가 있다”면서 “증권사의 건전성 지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투자자 피해 가능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부동산PF 대출 연체율의 안정적 관리 ▲충분한 손실흡수 능력 확보 ▲투자자 피해 발생 가능성 최소화 등을 당부했다.

최근 PF대출 연체율 상승세가 완화되고 있지만 과도하게 높은 수준의 연체율이 지속될 경우 업계 전반에 대한 평판 약화로 자금조달 비용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 금감원의 판단이다.

황 부원장보는 “회수 불가능한 부실채권에 대해서는 조속히 상각하고 사업성 저하로 부실이 우려되는 PF대출에 대해서도 외부 매각, 재구조화 등을 통해 신속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며 “PF채무보증의 장기대출 전환도 각 사의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에 대비하여 손실흡수 능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출만기가 연장되고 인허가가 지연되는 등 사업 진행이 불투명한 브릿지론에 대해서는 대손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해야 한다”며 “부도율(PD) 적용 시 최근 침체된 부동산 시장 상황과 향후 부실 확대 가능성을 적절히 반영하는 등 충당금 산정 기준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해외 대체투자는 건별 금액이 크고 지분이나 중·후순위 대출이 많아 건전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상시적으로 자체점검을 하여 투자대상 자산의 손실징후 발생시 재무제표에 적시에 반영할 것을 주문했다.

투자자 보호에 대해서도 해외 대체투자 관련 투자자 피해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능동적 대응을 강조했다.

부실 발생 시 투자자금 회수 가능성을 높여주는 담보, 보증, 보험 등 투자자 권리 구제장치가 실효성 있게 작동하는지 점검해야 하고 리테일 채널을 통해 상품화하는 경우 엄격한 심사절차를 적용하고 판매과정에서 각종 투자위험이 빠짐없이 설명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재정비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거액 투자건을 다수의 개인투자자에게 나누어 판매하는 과정에서 공모규제 위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내부통제 절차도 재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증권업계에서도 부동산 익스포져 리스크에 대한 당국의 문제 인식과 대응 방안의 방향성에 대해 공감하고 선제적 리스크 관리 조치를 통해 불확실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황 부원장보는 “부동산 익스포져 부실화가 증권사의 건전성·유동성리스크 확대로 이어지지 않도록 더욱 면밀히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만기연장 등 특이 동향에 대해 모니터링 하고 충당금 설정, 부동산 익스포져 평가의 적정성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것”이라며 “리스크 관리가 취약한 증권사에 대해서는 별도 관리방안을 제출하도록 하고 CEO 개별 면담을 실시하는 등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