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이세훈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미정산금액이 11일 이후로 계속 누적되고 있다"며 "지금까지 업체에서 보고한 숫자는 언론에서 보도된 1600~1700억원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우선 이 사안이 상거래와 금융거래가 결합된 전자상거래 이슈이기 때문에 한 기관이 감독할 수 있는 체계가 아니고 공정위, 금융위, 금감원 등 여러 부처가 중첩돼 각각의 역할을 조정 중이라고 설명했다.
오픈마켓은 단순 중개자 역할로 구매자가 오픈마켓에 결제 지급지시를 요청하면 카드사에 전달되고 중간 PG사를 거쳐 오픈마켓에 자금이 전달되는 구조다.
이 부원장은 "전달된 자금은 일정기간 이후 오픈마켓이 판매자에게 정산하는데 마지막 판매자에게 자금이 전달되는 경로가 문제인 것"이라고 말했다.
판매자에게 돌아가지 않은 돈은 어디로 갔냐는 질문에 그는 "판매대금이 지급되지 않을 것으로 봐서는 필요한 유동성이 준비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지긴 하지만 현장점검을 통해서 밝혀야 할 사안"이라고 답했다.
티몬과 위메프의 자금사정이 이미 안좋았던 부분에 대해 사전조치가 미흡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그동안 이커머스 업체에 대해 점검한 내역은 업체로서가 아닌 지급결제 대행한 PG업체로서 적정성을 들여다본거라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하기 어렵고 미흡했던 건 사실"이라며 "업체의 영업 중단 조치를 취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공정위 직원 7명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꾸려 1차적으로 업체에서 리포트한 상황을 검증하는 업무에 착수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1차적으로 티몬, 위메프 그리고 대주주 큐텐이 책임있는 자세로 사태 해결에 나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공정위와 금감원이 합동점검반을 나갔고 업체와 대화를 통해 사태해결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합동점검반은 소비자 피해나 실제 불편 호소 상황,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 업체 측에 조속한 사태 수습을 위해 책임있는 노력 촉구를 위한 대화, 관련 사업을 영위함에 있어서 전자상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는지 등을 점검하고 있다.
또한 금감원은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업계에서 지원할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금일 카드사를 긴급소집했다.
이 수석부원장은 "판매자와 소비자, 업체 사이에서 거래를 중개한 카드업계, 여행업계 등이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신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