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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티메프 사태 관련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유동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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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티메프 사태 관련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유동성 지원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4.07.29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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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위메프·티몬 사태(이하 티메프 사태) 관련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5600억 원+a 유동성 지원에 나선다.

이번 사태가 기본적으로 위메프와 티몬에 과실과 책임이 있는 만큼 이들의 책임있는 자세와 해결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선량한 소비자와 판매자를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김범석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현재 업체로부터 파악된 미정산 금액은 약 2100억 원으로 추산되나 추후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거래분을 감안하면 그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우선 정부는 소비자 피해방지를 위해 여행사, 카드사,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 등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카드결제 취소 등 신속한 환불 처리를 지원하고 이미 구매한 상품권은 사용처 및 발행사 협조 아래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사용하거나 환불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민원접수 전담창구를 금융감독원과 한국소비자원에 운영하고 여행, 숙박, 항공권 분야 피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도 다음 달 1일부터 9일까지 소비자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 지원에도 나선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한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 원, 신용보증기금과 기업은행 협약프로그램 3000억 원을 포함해 총 5600억 원 플러스 알파 규모의 유동성이 투입된다.

여기에 대출만기연장과 기술보증지원으로 금융애로 해소를 지원하고 경영난 극복을 위해 소득세, 부가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김 차관은 "앞으로 소비자와 판매자 피해가 추가 확산되지 않도록 관계부처가 힘을 모아 대응해 나가겠다"면서 "금감원과 공정위를 중심으로 합동점검반을 운영해 전자상거래법 등 위법 사항을 집중 점검하고 관련 법령 전반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거쳐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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